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재생에너지와 클린환경기업[신성이엔지]. 정부주도사업

by 꿈꾸는구름 2020. 10. 8.
반응형

# 재생에너지 사업

1977년 창업한 신성이엔지는 냉동공조, 반도체, FPD 산업분야의 초정밀 고부가가치 사업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양광 에너지 기업으로 새롭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효율 태양전지, 고출력 태양광 모듈, 발전소 시공으로 태양광 발전의 모든것을 [원스톱 솔라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주요 인증기관(에너지관리 공단, TUV, UL, CE 등)의 철저한 검사를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성과 품질의 검증을 받았습니다.

태양에너지는 그 이용 가능한 양이 전 세계 연간 에너지 소요량의 2,850배에 달하며, 연료와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청정 미래에너지 입니다. 환경오염을 줄이고, 안정적인 에너지원 확보를 필요로 하는 현 시점에서 태양광 에너지 개발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며, 에너지 시장의 유망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신성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좁은 면적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고효율 태양전지와 고출력 태양광 모듈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국책과제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클린환경 사업

40여년간 고효율 청정 시스템, 최적 에너지 공조 시스템,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정밀 시공시스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반도체, FPD, 화학, 2차전지, ESS, 바이오 등 국내외 청정사업과 국가육성산업 등 다양한 사업에 최적화된 SYSTEM TECHNOLOGY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공장, 마이크로 그리드

신성이엔지는 충청북도 음성에서 운영 중인 클린환경 사업부문의 공장을 2016년 용인으로 이전하며 3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공장]입니다. 당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제조업은 혁신을 통해 변화해야 경쟁력을 갖출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신성이엔지]는 원가 경쟁력 확보와 기술인력 운영애로 등을 해결하기 위한 필연적 선택으로 첨단 청정환경 토탈 솔루션 리더를 목표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했습니다.

용인사업장은 기계와 인간이 조화롭게 협업하는 미래형 스마트공장으로 국내 최초의 클린 에너지 기반의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를 실현했습니다. 그 결과 2017년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공장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더불어 기계와 작업자가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생산성과 품질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공장 내 물류 지능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인운반차와 자율 주행 물류 로봇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자석으로 설치 된 안내선을 따라 최대 700kg의 중량물을 운반하는 방식과 안전센서와 장애물 회피 기능이 설치된 자율주행 방식으로 60kg 내외의 소부품을 운반하는 타입으로 구분해 운용합니다. 이를 휘해 신성이엔지는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며 제조현황이 가시화돼 실시간 제조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모니터링을 통한 실시간 품질관리와 제조 이력정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며 설비와 물류의 자동화를 이루었습니다. 

신성이엔지의 용인사업장은 마이크로그리드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용인사업장은 마이크로그리드를 위한 7개의 분산전원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옥상 및 공장 부지에 총 639kw의 태양광 발전설비와 1.12MWh의 ESS설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성이엔지 용인사업장은 전체 전력의 40%를 자체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최초의 RE100지향형 건축물이며 국내 유일의 태양광과 ESS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기반의 공장입니다. 더불어 태양광 발전설비의 매전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공장에서 사용한 전기요금을 모두 납부하고도 매년 1억원의 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 1등급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실시한 탄소배출량 검증제품 현황을 통해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 1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신성이엔지 주력 제품 4종류 중 1개 제품에서 1등급을 획득했고, 나머지 3개 제품은 2등급을 받았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 24일 6개업체의 183개 태양광모듈의 탄소배출량을 검증한 결과 1등급은 신성이엔지와 한화솔루션만 선정되었습니다.

탄소인증제는 태양광 모듈 제조의 전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게산하여 차등화하고, 3개의 등급으로 나눈 인증제도입니다. 탄소인증제는 제품별로 획득한 등급에 다라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선정 입찰 때 배점을 차등 지원합니다. 

# 초대형 의류관리기 출시

국내 주요 반도체 제조설비 노하우를 바탕으로 B2B업체에서 생활밀착형 제품을 출시하는 B2C업체로 변신합니다. 네년 상반기 최대 60벌 규모의 의류관리기(의류보관시스템)가 출시 될 예정입니다. 최근 연구개발을 마무리하고 제품제작을 위한 단계에 돌입했습니다. 경쟁업체에 대한 특허 회피전략도 마쳤습니다. 시장에 출시된 주요 업체들의 의류관리기가 용량이 5벌안팎인데 비해, 신성이엔지는 10배가 넘는 초대형제품을 내놓는 것입니다. 업체의 클린룸 환경을 옷장에 맞춰 적용한 제품으로 온도/습도를 조절합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장기보관도 가능합니다.

반도체 클린룸과 태양광 패널 등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신성이엔지는 가정용 클린케어 신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코로너19와 미센먼지 등으로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내놓겠다는 포부입니다.

# [신성이엔지] 주가 SUMMER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