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직장인재테크]투자자가 [FRED]를 꼭 참고해야 하는 이유는?

by 꿈꾸는구름 2020. 5. 12.
반응형

FED (미연방준비은행)

[[ FRED(Fenderal Reserve Economic Data) 미연방준비은행 경제 데이터 ]]

[FRED]에서는 투자시 반드시 참고하면 좋을 여러가지 경제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연준은 정부기관이 아니라 미국의회가 권한을 위임한 민간기구이지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기구중 하나입니다. 특히 주식시장에서는 가히 절대적입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장에서도 미연준의 발빠르고 적극적인 대처로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FRED]는 이런 막강한 힘을 가진 미연준에서 제공하는 경제 데이터를 모아놓은 사이트입니다. 

https://fred.stlouisfed.org/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fred.stlouisfed.org

[FRED] 사이트에 들어가면 POPULAR SERIES 즉, 많은 사람들이 현재 찾아보는 유명한 지표, 데이터를 확인 가능합니다.

위에서 보이듯이 전세계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지표 세가지는 

- ICE BofA US High Yield Index Option (회사채 스프레드)

- Unemployment Rate (미국 실업률)

-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장단기 금리차(10년-2년))

입니다. 이 세가지 지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회사채 스프레드 ]]

투기채권과 우량채권의 금리 차이를 나타낸 지표가 회사채 스프레드입니다. 

회사채 스프레드가 커지면 경제에 안좋은 신호입니다. 경제가 안좋을 수록 투기채권의 금리는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투기채권의 금리가 올락는 이유는 만기 시 상환이 불명확해지기 때문에 높은 금리를 약속해야만 채권을 팔아 자금을 조달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직장도 없이 돈도 잘 못버는 친구가 돈을 빌려 달라고 하면 어떨까요? 아무래도 돈을 못받을것 같긴 한데 금리를 높게 준다니 빌려 줄 마음이 조금 생기지 않을까요? 금리(돈의 가치)는 공금과 수요에 의해 적절하게 결정이 됩니다. 회사채 스프레드가 커지면 투기채권의 금리가 올라가고, 부실기업들이 도산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과 같은 디플레이션 상황에서는 가장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지표입니다. 현재는 7.52로 코로나19가 한창 무섭던 3월 중순 정점(10.87)을 찍고 다소 하락 안정된 모습입니다. 2008년 금융의기 때는 20까지 치솟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하기는 일러 보입니다. 그리고 통상 10년에 2~3번 주기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March 23,2020 - 10.87
May 8, 2020 - 7.52

[[ 2. 장단기 금리차 (10년-2년) ]]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어 마이너스가 될 경우 경기침체의 신호가 됩니다. 

금리는 통상 장기물이 단기물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는 장기물이 기간이 더 길기 때문에 변동성이 더 크며, 그에 따라 금리를 더 높게 받습니다. 쉽게 말하면 오늘 빌려서 내일 갚으면 금리 0.1%로 빌릴 수 있는데, 1년 뒤 갚으면 1%를 내야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경기가 안좋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 장단기 금리가 역전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통상 역전 12개월 전후로 경제침체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1029년 9월 장단기금리 역전이 일어난 후 8개월이 지났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한 돌발성 경기침체이긴 하지만, 그래도 결국 역전이후 침체는 계속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Mar 19,2020 - 0.68
May 8,2020 - 0.53

[[ 3. 미국 실업률 ]]

미국의 실업률은 단 몇주만에 3.5%에서 14.7%까지 급등을 했습니다.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는 6주만에 3000만건을 최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최근 미국의 실업률은 역사상 최저점에 있었으며 거의 완전고용상태였습니다. 더 이상 떨어질 곳이 없던 참이었습니다. 경제 재개로 인해 실업률이 다시 떨어질지 , 아니면 코로너19 지속확산으로 더욱 치솟을지 지켜봐야하겠습니다.

Feb 2020 - 3.5
Apr 2020 - 14.7


이상 주식 투자 시 참고해야할 미국의 연준 경제데이터[FRED)를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보게 되면 조금은 혼란스럽지만 익숙해지면 보기에도 편하고, 의외의 정보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다우지수는 국내의 지수에 곧바로 영향을 끼칩니다. 미국과 중국의 거대 공룡 사이에서 데이터와 분석으로 투자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습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