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생체인식관련주.생체인식수혜주.바이오메트릭스

# 생체인식이란?

광범위한 의미로 [바이오 메트릭스(BIOMETRICS)]라 불리웁니다. 생체인식은 개인의 신체정보를 추출해 정보화시키는 인증방식입니다. 지문, 홍채, 정맥, 음성, 손금 인식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7]에 홍채인식기능이 탑재되면서 관련 기술이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생체인식 모듈이 탑재되는 제품이 스마트폰 기기를 비롯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중입니다. 2022년부터는 소형차와 경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생체인식 국내 기술력

현재 생체인식 관련 글로벌 표준인증 방식은 FIDO(생체인증 국제표준)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MS 등이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FIDO 얼라이언스 회원사별 국가 규모는 미국계 기업이 가장 많고, 한국이 그 뒤를 이었지만, FIDO 인증 규모를 살펴보면 한국이 전체인증의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생체인증 시장 전망

생체인증 시장은 연평균 66.5% 성장해 2020년엔 37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글로벌 모바일 생체인증 시장은 연평균 25.3% 성장해 2024년엔 16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점차 발전하는 단계에 아직 머물러 있지만 그 활용가치는 매우 높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생체인증에 관련된 종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슈프리마(236200)

지문인식 솔루션업체입니다. 슈프리마에이치큐에서 지문인식 솔루션 사업부가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바이오인식 알고리즘, 모듈 등 각종 솔루션 제품과 바이오 인식 단말기, 소프트웨어 등의 응용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슈프리마아이디(317770)

생체인증 기술 기반 전자신원확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지문등록기기 및 지문인증기기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인도시장에서 eID(전자신원확인)을 활용한 지문등록기기가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여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한국전자인증(041460)

국내아웃소싱 인증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편인증 기술인 FIDO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최근 글로벌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인증을 획득하였고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지문인증을 활용한 택배 배송 기술을 개발하여 FIDO인증을 획득한 상태입니다.

# 라온시큐어(042510)

모바일, 유비쿼터스 및 기기인증 보안 솔루션을 보유한 전문 보안 솔루션 개발업체입니다. 공인인증서나 ActiveX를 설치하지 않고 비밀번호 입력도 없이 지문, 홍채, 얼굴인식 등의 생체인식이나 핀(PIN)번호로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바이오인증 기반 FIDO 간편인증 / 결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 파트론(091700)

카메라 모듈 제조사로 홍채인식 기능이 들어간 카메라 모듈을 제조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7에 홍채인식 카메라 모듈을 납품했습니다.

# 퍼스텍(010820)

출입통제기 시스템, 얼굴인식 보안 응용 솔루션 등의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3년 국내최초로 얼굴인식 시장에 진출을 한 바 있습니다.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인 [Vision Gate]시리즈를 공공건물과 기업, 아파트 등에 공급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KISA로 부터 얼굴인식 성능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스마트폰용 자동얼굴 인식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 얼굴인식 PC보안 시스템 등을 개발했습니다.

#드림시큐리티(203650)

보안솔루션 전문업체로 PKI 기반의 정보보안, 인증솔루션, 시스템 구축 및 개인정보 서비스를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연계한 바이오인증솔루션과 FIDO 기반의 생체인증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

# 파워로직스(047310)

카메라모듈 제조사로 근거리용 홍채인식 카메라 모듈을 개발 완료했으며, 중장거리용 홍채인식 카메라 모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체인식 관련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국제적으로 국내의 기술력이 인정을 받고는 있지만 아직은 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문, 홍채 뿐만 아니라 다른 부문을 통한 인식기술의 개발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대면 본인인증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에는 모바일지급결제, 원거리 헬스케어, 스마트카  등 IoT 융합보안 서비스에 비대면 인증기술로 이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년 약 25%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좋은 호재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본인에게 있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