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스마트폰]관련주.[FPCB]관련주.[FPCB]란.

by 꿈꾸는구름 2020. 7. 16.
반응형

# PCB(인쇄회로기판)이란

PCB(Printed Circuit Board)란 전기적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회로부품으로, 사람으로 따지면 신경에 비유됩니다. PCB는 가전제품에서부터 스마트폰과 같은 첨단 이동통신 기기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입니다. 다수의 전자 부품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고정 및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배선이 패턴화되어 있는 기판입니다. PCB는 설계-기판-표면처리(도금)-가공-SMT(부품실장)-모듈화 공정을 거쳐 하나의 부품으로 쓰입니다. PCB의 최종쓰임새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소형가전, 자동차 전장부품 등으로 다양합니다. 

# PBC의 종류

PCB는 스마트폰에 주로 쓰이는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와 가전에 쓰이는 범용 PBC로 구분이 됩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폰 완제품 제조사와 모듈 부품사의 물량 확대로 FPCB(연성회로기판)업계는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범용 PCB 업계는 중국업체의 저가공세에 잠식 당하며 국내 PCB 산업이 이원화되었습니다. 특히 FPCB업체는 스마트폰 모듈 부품(카메라, OLED, 메인보드)과 연관된 협력업체로 구성이 됩니다. 협력업체는 모듈 부품에 대한 PCB도금, PCB가공, PCB SMT를 수행합니다. FPCB업체의 실적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의 디스플레이(OLED 채택 비중확대)와 카메라(개수 확대) 트렌드 변화에 수혜를 받습니다. 

# FPBC란

FPCB는 [연성인쇄회로기판]으로 전자제품이 소형화 및 경량화가 되면서 개발된 전자부품으로 작업성이 뛰어나고, 내열성 및 내가곡성, 내약품성이 강하며, 치수변경이 적고, 열에 강합니다. 조립작업 시 시간이 절약이 됩니다. 연성재료인 폴리이미드를 주요 소재로 사용하여 만든 굴곡성을 가진 인쇄회로기판입니다. FPCB는 구부릴 수 있기 때문에 3차원 배선이 가능하고, 소형화와 경량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경성인쇄회로기판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폰, 카메라, 노트북 등의 중소형 전자제품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작고 가벼우며, 내굴곡성 및 3차원 배선이 가능하며, 연속 생산이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 부품 중에 핵심 부품인 FPCB와 관련된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FPCB]관련주

# 영풍(000670)

본업(영풍전자 지분 100% 보유)은 애플, 삼성전자향 스마트폰(OLED,메인보드) FPCB, PCB 생산업체입니다. 고려아연(29%), 인터플렉스(11%), 코리아써키트(37%) 지분을 보유한 지주사입니다.

# 비에이치(090460)

애플향 스마트폰(OLED, 메인보드) FPCB, PCB 가공업체입니다. FPCB 매출비중은 70%에 달합니다.

# 디케이티(290550)

삼성전자, 애플, 중국스마트폰향 FPCB SMT(부품실장) 업체입니다. 비에이치 자회사(지분율59%)로 주요 매출 비중은 SMT(90%)입니다.

# 심텍(222800)

애플, LG전자향 스마트폰(카메라모듈, 메인보드) FPCB / PCB 가공 및 SMT(부품실장) 업체입니다. 주요 매출비중은 FPCB/PCB 72%, SMT 27%입니다.

# 코리아써키트(007810)

애플, 삼성전자향 스마트폰(OLED, 메인보드) FPCB, PCB 가공업체입니다. 영풍의 자회사(지분율37%)입니다.

# 인터플렉스(051370)

애플, 삼성전자향 스마트폰(OLED, 메인보드) FPCB, PCB 가공업체입니다. 영풍의 자회사(지분율 11%)입니다.

# 와이엠티(251370)

PCB 도금업체입니다. 품목별 매출비중은 표면처리(41%), 무전해, 전해동도금(2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디에이피(066900)

삼성전자향 스마트폰(메인보드) FPCB, PCB 가공업체입니다.

# 뉴프렉스(085670)

삼성전자향 스마트폰(메인보드) FPCB, PCB 가공업체입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의 핵심부품인 FPCB생산업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래의 스마트폰 시장은 당분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 통신기기가 개발되지 않는 이상, 스마트폰은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통신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핵심 부품인 FPCB의 생산과 소모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