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폐기물처리]관련주.수혜주.테마주

by 꿈꾸는구름 2020. 7. 27.
반응형

폐기물처리는 말그대로 폐기물을 매립, 소각하거나, 재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기물을 소각하려면 정부의 인허가를 받아야하며 넓은 부지와 소각, 매립시설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폐기물을 소각할 때 배출되는 다이옥신도 환경규제 대상이라 폐기물 처리 능력을 지닌 대형 기업의 시장 지배력이 큽니다. 폐기물 처리단가는 외부 개입없이 시장 논리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수요가 늘수록 처리 단가는 상승합니다. 모든 기본 조건을 갖춘다고 하더라도 처리장 인근 주민 반대에 부딫혀 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처분 시설의 증설은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최근 산업고도화와 환경규제 강화로 폐기물 소각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처리업체의 소각 시설 가동률은 92%수준이며 잔여 매립 가능량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폐기물처리 수급 불균형 상황이 이어짐에 따라 폐기물처리업체들의 처리 단가는 지속해서 상승 하는 중입니다.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에서도 울해 매립지 반입 수수료 인상을 고시한 만큼 처리업체들의 폐기물 처리 단가 상승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부동산 정책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산업으로 많은 건설 폐기물이 발생해 수혜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2018년 총 70곳의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단을 선정하고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중입니다. 이번 사업에는 앞으로 5년간 연평균 2조원의 정부재정과 기금 4조 9000억원의 공적재원, 그리고 연간 3조원 이상의 공기업 투자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정부가 2022년까지 전국에 산재된 불법 폐기물 120만톤을 모두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산업폐기물 발생을 줄이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가 폐기물 처리보다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나가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폐기물 처리산업의 업황이 나쁘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부터 시행된 페기물 관리법 개정안 덕에 기존 폐기물 처리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정안은 페기물 배출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폐기물을 배출하기 위해 이미 검증이 끝난 업체들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관련법 개정으로 배출자 입장에서는 위탁하는 폐기물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고 위험없이 처리해 줄 신뢰도 높은 업체 위주로 선정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를 통해 상위 폐기물 처리업체들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전세계적인 친환경 정책 흐름에 따라 폐기물 관련 산업은 시장 규모가 점차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현재 국내 환경 산업 시장은 연간 100조원 규모로 이 중 폐기물 소각과 매립등을 포함하는 자원순호나관리 사업의 시장 규모는 연간 30조원에 달합니다.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업체 M&A(인수합병)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폐기물처리] 관련주, 수혜주

# 인선이엔티(060150)

국내 종합 폐기물 처리업계 1위 기업입니다. 건설 폐기물 및 일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제넨바이오(072520)

폐기물 매립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경북 경산 부지 확보를 통한 사업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산업폐기물처리 사업을 영위하는 네이처이엔티의 지분 13.2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KC코트렐(119650)

대기환경플랜트사업(전기집진기, 백필터시스템, 탈황성비)을 주로 영위하는 폐기물 처리업체입니다.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분진처리 사업 부문은 국내 점유율 1위이며 그 외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황/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탈질기, 탈황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KG ETS(151860)

폐자원 수립 및 처리, 에너지, 신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환경에너지 전문기업입니다. 처리단가가 낮은 저마진 폐기물은 받지 않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이익율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태영건설(009410)

태영그룹 계열의 중견 건설업체입니다. 토목환경건설, 건축주택건설, 플랜트건설, 해외건설사업, 환경사업 등을 영위하고있습니다. 폐기물 매립/소각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티에스케이코퍼래이션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KC그린홀딩스(009440)

31개의 자회사를 보유한 순수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자회사는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는 KC환경서비스와 집진기 사업을 영위하는 KC코트렐 등이 있습니다.

# 코엔텍(029960)

울산지역 산업폐기물 처리업체로, 현대차와 현대 중공업, SK 석유화학 계열회사등의 폐기물을 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 와이엔텍(067900)

여수지역 산업폐기물 처리업체로, 여수 국가산단 및 인근부지 폐기물을 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페기물처리는 단순히 건설폐기물만이 아니라, 사회 각 분야의 모든 폐기물을 관리 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한 의료폐기물의 경우에도 그 수효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 별다른 경쟁없이 사업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으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