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국내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전문기업 [엘오티베큠].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태양광에 공급.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

by 꿈꾸는구름 2020. 12. 14.
반응형

엘오티베큠은 국내 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전문기업입니다. 2002년 'Leybold Vacuum Korea'의 직원들이 'Leybold Vacuum(독일, 세계 최초의 진공펌프회사)'의 건식진공펌프 사업을 인수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진공기술은 인위적으로 진공상태를 만들어서 산업생산과 과학실험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공정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진공펌프는 이러한 진공기술을 구현하는데 있어 핵심장비입니다. 매출 비중(2020년 상반기 기준)은 건식진공펌프 63.6%, 수선/보수 31.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엘오티베큠은 주요 고객사의 CVD/Etching 공정향으로 주로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과정에서 공정부산물을 제거하는데 활용되는 건식진공펌프는 진공 환경을 필요로 하는 전공정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정장비당 4~6대의 진공펌프가 장착됩니다. 특히 초고진공 영역으로 분류되는 CVD/Etching공정에선는 반드시 필요한 설비이며, 그동안 동사는 CVD 공정에 주로 납품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경쟁사가 주로 공급하던 Etching 공정향으로도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엘오티베큠은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건식진공펌프 제조와 유지보수 전문기업입니다. 사업환경은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의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설비 투자 규모에 큰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경기 흐름에 따라 전방산업(반도체, 태양광, LED, 디스플레이) 업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왔으며, 신규라인 증설 외에 기존 펌프의 노후화와 진부화에 따른 교체 수요가 발생해 왔고, 타 장비업체에 비해 경기변동에 덜 민감한 편입니다.

고객사 입장에서 진공펌프는 국산화 성과를 내기에 가장 수월한 퓸목중 하나입니다. 동사는 국내 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제조업체입니다. 동사가 M/S를 상승시킬 수 있는 시장은 경쟁사인 영국의 에워드사가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 내 식각 공정과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입니다. 현재 동사의 국내 진공펌프 시장시장점유율은 12%에 불과합니다. 뺏어올 수 있는 시장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엘오티베큠이 생산하는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산물을 제거하는데 쓰입니다. 업계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공정 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건식진공펌프 수요도 함께 늘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D램과 비메모리의 경우 극자외선 기술이 도입되면서 고성능 제품인 초고진공용 터보 분자 펌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11월 2일 엘오티베큠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삼성전자로부터 190억 원의 투자금을 지원받은 상태입니다. 이로서 삼성전자가 엘오티베큠의 8%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어 2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엘오티베큠은 진공펌프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에 나서겠다는 내부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에도 생산 케파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수주량이 확보된 상태에서 생산능력의 향상은 매출의 증대로 연결됩니다.

엘오티베큠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965억원, 영업이익 12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2.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주춤했던 실적이 올해 들어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하반기에도 개선을 이어갈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이에 회사 측에서도 긍정적인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최근 대내외적 불확실성에 당초 주 고객사(삼성전자)의 투자 동향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으나, 현재 기대치에 부합하는 수준이며, 연간 매출 가이던스인 1800억 원가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엘오티베큠의 가장 큰 매력 ]]

단순히 반도체 시장의 기대감 및 삼성전자로부터의 수혜가 끝은 아닙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건식 진공펌프 제조업체인 엘오티베큠외에는 국산화 대안이 없으며 국내 진공펌프 시장 점유율이 아직까지도 미비하기 때문에 앞으로 규모 확대에 대한 기대감 등 여러 가지 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라 생각이 듭니다. 적어도 2~3년 이상의 장기적인 투자종목이라 생각이 듭니다. 

[[ 엘오티베큠의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