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삼성전자가 투자한 기업. 삼성이 고른 8개 기업은? 삼성이 투자한 이유.

by 꿈꾸는구름 2020. 12. 19.
반응형

# [삼성전자]의 소부장 투자

최근 삼성전자는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협력사 4곳에 유상증자를 통한 약 740억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지분을 투자한 업체는 케이씨텍, 미코세라믹스, 엘오티베큠, 뉴파워 프라즈마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반도체 생태계를 개선하면서 기존 협력사에 대한 협력 강화 차원의 투자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8월에도 소부장업체 2곳에 1133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한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을 시작(물론 2010년부터 엄밀히 말해 시작하긴 했으나 지분관계가 남아있는 기업을 보았을때)으로 소부장에 대한 지분 투자를 꾸준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재료 공급을 원하는 삼성과 대기업에 안정적인 공급을 함으로써 매출을 안정시킬 수 있는 중소기업에 [윈윈인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가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삼성전자가 투자하고 있는 8개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 [삼성전자]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2017년 투자를 했고, 556억원 지분율 4.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식각액과 세정액 등 반도체 핵심공정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 공급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화학재료를 공급합니다.

[[동진쎄미캠]]

동진쎄미캠은 2017년 투자를 했고, 480억원 지분율 4.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합니다.

[[원익IPS]]

원익IPS는 2020년 4월 투자를 했고, 현재 809억원 지분율 3.7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장비의 제조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디스플레이/태양전지 셀) 93.64%, 기타(장비 및 장치유지보슈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6.36%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와이아이케이는 2020년 8월 투자를 했고, 473억 투자했습니다. 국내 1위 메모리 웨이퍼 테스트 전문기업입니다. D-RAM과 NAND용 장비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투자회복과 국산화 수요 모멘텀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은 2020년 8월 660억을 투자했습니다. EUV 장비 내 블랭크마스크( 노광공정 핵심부품소재 포토 마스크 원재료로 형성되기 전 단계 ) 국산화 관련주입니다. ASML EUV 노광장비 출하 증가 수혜를 예상합니다.

 

[종목공부] 반도체 소재 불모지에서 세계 2위기업으로 [에스앤에스텍]. 반도체 핵심 소재 [블랭크

반도체 및 LCD용 블랭크 마스크(BLANK MASK) 전문업체인 에스앤에스텍은 국내 유일의 토종 블랭크마스크 생산업체이자 세계 3대 블랭크마스크 전문업체입니다. 특히나 반도체 재료 산업은 지난해

dreamming-gooreum.tistory.com

[[케이씨텍]]

케이씨텍은 2020년 11월 207억 투자했습니다. 국내 유일 웨이퍼 표면 평탄화 작업에 쓰이는 CMP 장비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코]]

미코 자회사인 2020년 11월 미코세라믹스(217억투자)가 반도체용 세라믹 부품 제조합니다. 반도체용 전공정 장비 PECVD에 탑재되는 소모성 부품으로 일본업체 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엘오티베큠]]

엘오티베큠은 2020년 11월 190억 투자했습니다. 국내 유일 전식진공펌프 제조, 판매, 수리하는 기업입니다.

 

[종목공부] 국내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전문기업 [엘오티베큠].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태양

엘오티베큠은 국내 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전문기업입니다. 2002년 'Leybold Vacuum Korea'의 직원들이 'Leybold Vacuum(독일, 세계 최초의 진공펌프회사)'의 건식진공펌프 사업을 인수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dreamming-gooreum.tistory.com

[[뉴파워프라즈마]]

뉴파워프라즈마는 2020년 11월 127억 투자했습니다. 플라즈마 세정기/전원장치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폴더블 UTG 생산기업인 도우인시스 지분 7.8% 보유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투자한 8개 기업을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우상향의 종목들입니다. 삼성이라는 대기업이 이끌어 준다면 오르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투자를 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유심히 살펴 보아야겠습니다. [반도체] [5G] [전기차] 관련 종목은 반드시 챙겨야 할 종목들이 아닐까요. 2021년에도 지금과 같은 강세장이 이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