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세계 1위 스판덱스 제조기업 [효성티앤씨]. 어닝 서프라이즈에 '초격차' 전략으로 세계 1위 굳힌다.

by 꿈꾸는구름 2021. 3. 12.
반응형

[효성티앤씨]는 일명 [레깅스(애슬레저 룩)]에 들어가는 스판덱스 시장에서 약 32%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코로나19 특수를 바탕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행진도 이어가는 중입니다. [효성티앤씨]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매출액 1조4662억원과 영업이익 13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발 실적 타격을 피할 수 없었으나, 하반기 들어 스판덱스 사업이 전체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스판덱스의 경우 효성티앤씨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가량이나, 영업 이익에는 무려 90% 안팎을 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이후 스판덱스의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레깅스 같은 애슬레저 룩과 홈웨어 등의 판매량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실내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옷에 대한 관심이 부상했고, 이에 따라 신축성이 있는 섬유인 스판덱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한 것입니다. 스판덱스는 마스크 스트랩에도 들어가는 소재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자 생산량도 줄어 판매 가격 역시 상승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섬유 수요가 2020년 4분기 들어 완전히 회복되면서 [효성티앤씨]의 가동률도 회복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스판덱스 수요는 계속해서 견조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스판덱스 수요는 연 6~7%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섬유 의류 시장의 성장률이 2~3%인 것을 감안하면 이는 2배 이상의 성장세입니다. 

[효성티앤씨]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주춤한 가운데 과감한 투자를 단행해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크게 벌리는 '초격차'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이는 세계 1위 스판덱스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선제적투자로서, 공장증설을 늘리고 있는 행보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유럽시장 공략을 위해 '터키'에 공장을 증설했고, 중남미/미주시장 공략을 위해 '브라질'에 공장을 증설했습니다. 

세계 스판덱스 2위 업체인 중국 [화펑]의 시가 총액이 12조원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효성티앤씨의 캐파(생산설비용량)대비 스판덱스 가치는 여전히 [화펑]에 비해 45% 가량 할인된 상태입니다. [화펑]의 2021년 주가 수익 비율(PER)은 24배, 기업가치(EV)/상각 전 영업이익(EVBTDA)는 15배로 각각 추정되지만 [효성티앤씨]의 경우 PER3.9배, EV/EBITDA 3.6배에 불과해 재평가가 절실하다는 증권가의 평가입니다. 


[[ 효성티앤씨 POINT ]]

- [스판덱스] 세계 1위 생산기업

- 공격적인 '초격차' 행보, 국내 생산공장 보다 소비지 부근의 해외 공장 증설에 과감한 투자

- 여전히 저평가된 주가 수익 비율(PER) // 3.9배


[[ 효성티앤씨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