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우선주를 매입해야 할 시기 [현대차]. [현대차]의 우선주.

by 꿈꾸는구름 2022. 4. 23.
반응형

[현대차]의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 부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 상대적으로 ASP가 높은 내수 판매 부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루블화 약세가 

부정적으로 작용했지만 원/달러 상승, 제품의 MIX 개선, 인센티브 감소 등 호조가 지속되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지만,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차량용 반도체 부족의 점진적인 완화에 따라 

22년 1분기를 기점으로 실적 개선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또한 전기차 라인업의 확대, 아이오닉5 증산 등으로 글로벌 전기차 M/S의 반등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전기차 판매가 고성장 중인 미국 싲장에서 전기차 M/S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전기차 생산 라인 증설 등 향후 현지 생산확대를 통해 미국시장 내 전기차 M/S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현대차의 기대감 ]]

물량 증가를 통한 성장세 지속 가능성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 상승 등을 통해 올해 주가 재평가가 기대됨

러시아 이슈 완화와 해외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 시 그 속도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향후 차량용 반도체 수급 완화 및 전기차 M/S 반등세 지속 확인 시 프리미엄 재 확대 가능


[[ 우선주 투자 매력 ]]

[현대차]는 보통주보다 우선주에 대한 매력이 많습니다.

지난 2008년 이후 현대차 우선주 (현대차2우B를 기준) 주가는 세 차례 저점을 형성한 후 빠르게 반등했습니다. 

첫번째 저점이 기록되었던 2008년 금융위기 시점(9%)을 제외할 경우 시장은 약 7% 내외의 수익률에서

우선주에 대한 투자 매력을 인지했습니다. 현재의 배당 수익률은 다시 7%입니다. 

7%의 배당 수익률은 절대적인 관점에서나 타 업종의 배당주 대비 상대적인 관점에서도 매력적입니다. 

실적 눈높이를 상향하거나 배당 성향을 확대 적용할 경우, 투자 매력은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구성 소비재 전반의 수요 둔화가 뚜렸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비심리 악화가 지속된다면, 이는 모든 산업에 부정적입니다. 

다만, 자동차 산업에서는 긴 시간 생산량 증대의 발목을 잡았던 반도체 공급 정상화 가시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장기 생산 차질 영향으로 산업 평균 재고는 이미 바닥을 쳤으며,

이는 아직까지도 유지되고 있는 긴 대기 수요를 반증합니다.

생산 정상화와 재고 축적은 판매와 실적의 동반 회복을 견인할 것이며,

배당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일 것입니다.

우선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석됩니다.


[[우선주란 무엇인가?]]

주식을 발행하는 회사는 투자를 받기위해 주식을 추가 발행하기도 하는데 보통주를 발행하여 유통할 경우 지배구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우선주를 발행하여 투자금을 받고 의결권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도 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지만 보통주보다 배당을 더 주거나 회사에 지급불능 사태가 벌어질 경우 우선주를 먼저 정산해 주어야 하는 등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주보다 저렴하여 같은 시드머니로 더 많은 주식을 보유할 수 있어 더 많은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고,

본주 주가상승에 따른 상승기대도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우선주가 3가지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3가지의 우선주가 있는데 이 우선주들의 차이점은 크게 1995년 12월 개정된 상법 개정안과 현대차의 정관으로 부터 영향을 받아 상장된 시기에 따라 나뉘게 되었습니다. 

(1) 현대차우

1995년 12월 29일 상법이 개정되면서 발행한 우선주와 보통주식의 배당보다 액면금액을 기준으로 연간 1%만큼의 금리로 추가 배당을 합니다. (액면가 5,000원 / 즉 50 연간 50원 추가배당)

(2) 현대차2우B 

개정상법 334조 2항에 의거, 우선주에 대한 최저배당률을 정해야 한다는 정관에 따라 최저배당률을 2%로 설정하고 발행한 주식입니다. (배당컷 없음)

(3) 현대차3우B

1999년에 현대차 서비스, 현대정공 자동차부문 합병 시 우선주를 구주와 교환발행한 주식입니다. 정관에서 정한 신주에 대한 1% 최저 배당률이 적용되어 발행된 주식입니다.

[ 결론적으로 ]

현대차는 여전히 본주도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이지만 일반투자자 입장에서는 상승 기대 및 배당까지 더 기대할 수 있어서 추가적인 대안으로 생각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를 감안해 볼 때 현대차2우B 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