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쿠팡'의 여파로 급등중인 [동방]. 간선운송 업체. [쿠팡]의 나스닥 상장에 수혜종목

by 꿈꾸는구름 2021. 2. 14.
반응형

[동방]은 1965년 설립된 기업으로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항만 하역 및 육상, 해상 운송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도한 초중량물 운송, 설치와 3자 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운영 등의 다양한 물류 사업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에는 [동방]을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 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광양선박 등을 연결 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쿠팡의 물류 전담 운송사인 [동방]의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동방]은 쿠팡의 간선운송 즉, 판매자에게 물건을 받아 쿠팡 물류센터/캠프 등으로 운송하는 업무(일명 밀크런)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달받은 물건을 쿠팡은 자체 배송 인프라인 [로켓 배송]을 통해 소비자에게 물품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현재 쿠팡의 간선 운송을 담당하는 업체는 [동방] 외에 [KCTC]가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 11일 나스닥 상장예비심사에 통과했고, 이르면 3월 중에 상장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동방]은 2023년까지 2000억원을 투입해 천안시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물류센터(건축면적 약 17만 제곱미터)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시장에서는 쿠팡의 '풀필먼트' 시스템인 [로켓 제휴]의 규모가 커질수록 간선 운송업을 맡은 [동방]과 같은 회사가 수혜를 누릴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쿠팡]은 자체 직매입한 상품만 로켓 배송을 하는데, 로켓 제휴는 일반 판매자도 로켓 배송을 포함한 쿠팡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미 미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AMAZON의 풀필먼트 시스템(FBA)과 비슷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로켓 제휴 업체가 증가하게 되면 [동방]이 사업 진행중인 간선 운송업도 그 수효가 늘어남에 따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셈이 됩니다. 


[[ 동방 POINT ]]

- 나스닥 상장 예정인 [쿠팡]의 물류 전담 운송사

- 2023년 천안시 대규모 물류센터 건설 계획

- [쿠팡]의 풀필먼트 시스템 강화로 인한 물류 배송 수혜 예상


[[ 동방 종목 SUMMARY ]]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