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5G 스마트폰의 출하량 증가에 따른 공급량 증가 예상 [와이솔]. 국내 유일의 RF FILTER 생산기업.

by 꿈꾸는구름 2021. 3. 22.
반응형

[와이솔]은 휴대폰에 채용되는 SAW Filter, Duplexer와 이들을 반도체 소자와 집적한 RF Module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SAW(Surface Acoustic Wave)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에서 분사되어 설립된 회사이며, 최대 주주는 대덕전자입니다. 신성장 동력 확보를 통한 매출증대 및 사업의 다각화를 달성하기 위해 2G/3G/4G용 이동통신 단말용 부품 뿐만 아니라, 5G용 SAW 제품 및 RF 모듈 부품을 양산중이며, 전장시장 및 NB-loT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입을 하였습니다. 

[와이솔]은 2008년 삼성전기에서 WS(Wireless Solution) 컴포넌트 팀장으로 있던 김지호 상무가 분사해 차린 지주회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종업원 지주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핵심 기술을 가지고 기존 매출처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와이솔]은 2015년 자회사인 '엠플러스'를 통해 삼성전기의 진동모터 사업부를 인수했습니다. 진동모터는 디스플레이 패널 터치 시 빠른 진동 반응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Haltic 기능의 핵심부품입니다.

SAW Filter는 안테나에 감지되는 수많은 신호 가운데 필요한 신호만을 선별해서 통과시키는 신호여과기입니다. 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합니다. 국내에서는 [와이솔]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삼성전자폰에는 [와이솔]이 생산하는 SAW Filter가 무조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플래그쉽 모델은 타사제품을 사용하고, 중저가 모델에서 주로 와이솔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이솔]의 20년 4분기 영업이익은 33억원으로 시장기대치인 66억원을 하회했습니다. 매출의 30~40%를 차지하는 OVX 향 SAW 필터 수요는 견조하나, 메인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가 부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사업인 BAW 필터(5G 전용 필터)도 당초 계획 대비 양산 시점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선투자로 인한 비용 발생으로 수익성의 개선이 제한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로 인한 화웨이의 스마트폰 사업이 어려워진 이래로 OVX의 합산 출하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와이솔]은 화웨이향 매출이 미미한 반면 OVX향 매출은 큽니다. 올해 [와이솔] 매출의 40%인 1,500억원이 OVX향으로 발생할 전망입니다. 이는 전년대비 27% 고성장한 것입니다. 반면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는 부진합니다. 반도체 수급난으로 계획 대비 차질이 발생 중입니다. 이는 특히 [와이솔]의 SAW 모듈 매출에 부정적입니다. OVX의 세트 출하 호조에도 불구하고 20년 4분기 외형이 전년동기 대비 13.1% 역성장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당초 21년 2분기 필터 양산이 시작되며 관련 매출 100억원 발생을 기대한 BAW 필터 양산의 지연이 [와이솔]의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연내 양산라인의 구축이 목표이지만, 긍정적인 것은 국내 고객사 외 공급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 와이솔의 POINT ]]

- 국내 유일의 RF FILTER 생산 기업

- 스마트폰 SAW Filter 를 중점적으로 생산 판매

- 차세대 필터인 BAW 필터 양산에 차질이 생겨 지연된 점은 [와이솔]의 약점


[[ 와이솔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