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모바일게임]관련주2탄.수혜주모음.중국[판호]란.

by 꿈꾸는구름 2020. 7. 2.
반응형

# 중국 [판호]란?

[판호] (版號) 란 중국의 게임영업 허가를 말합니다. 지난 2017년 1분기 이후 판호를 발급받은 경우가 없었으나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이 재개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웹젠]의 게임인 [전민기적2]가 중국의 [판호]를 발급 받고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에 동반주들이 일제히 상승한 하루(7월2일)였습니다. 투자전문가들은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이 시작되고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해지면 국내 게임 업체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보았습니다. [전민기적2]는 웹젠이 지식재산권(IP)사용권(라이선스)만 빌려주고 중국 업체인 [천마시공]이 개발한 게임이라는 점에서 한국 게임에 대한 제재가 완전히 해제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중국에 진출해 게임 [판호]를 미리 받아 놓은 넥슨과 웹젠 이외에도 판호 발급을 기다리고 있는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위메이드 등이 수혜가 예상됩니다. 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으로 국내 게임업계에 판호 재개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1분기 중국 게임시장의 규모는 약 12조원에 달할 정도로 국내 게임사 입장에서는 여전히 중요도가 높은 시장입니다.

중국은 모바일과 PC위주의 시장 구조와 인구대비 높은 게임인구 비중, MMORPG를 선호 한다는 점에서 국내 시장과 매우 유사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업계에서는 한한령이 해제될 경우 국내 게임의 중국 출시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먼저 [펄어비스]는 중국 판호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입니다.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은 모두 중국 퍼블리셔와 계약을 맺었지만 판호가 나오지 않아 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CCP게임즈의 [이브 온라인]은 지난 3월 중국 판호를 획득한 후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2017년 초부터 출시를 준비중인 [넷마블], [웹젠], [위메이드], [엔씨소프트]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문 투자가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 게임의 개발력은 중국 로컬 업체에 비해 대체적으로 높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넷마블, 펄어비스와 더불어 중국 내 IP라이센스 비즈니스를 주로하는 웹젠, 위메이드, 엔씨소프트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 [모바일게임]관련주2탄

# 엔씨소프트(036570)

동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로 분류되며, 동사의 주된 사업은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입니다. 동사는 13개 종속회사를 통하여, 프로야구 서비스업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C게임인 리니지 IP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 리니지M 런칭.

# 위메이드(112040)

윈드러너 시리즈, 윈드소울, 맞고의 신 등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중입니다.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인 조이맥스를 게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미르] IP기반게임인 [미르 트릴로지]를 비롯한 신작 게임을 출시, 지식 재산권 활용사업 확대 등을 추진하여 회사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액토즈소프트(052790)

SD건담, 그랜드체이스M, 파이널판타지 14 등이 국내에 런칭되었습니다. 미르의 전설IP를 활용한 열혈전기, 사파극전기 증국내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 네오위즈홀딩스(042420)

자회사인 [네오위즈], [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 등을 통해 모바일 게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데브시스터즈(194480)

소셜파티게임인 [Obey!], [쿠키런], [쿠키런:오븐브레이크] 등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 플레이위드(023770)

모바일 게임인 [배틀싸우나 for KaKao] 및 [스타슬레이어즈]를 국내 및 대만, 태국 등에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저가주나 동전주는 제외를 했습니다. 이상으로 [모바일게임] 관련주들에 대해 두번째로 살펴보았습니다. 한한령이 기대대로 해제 되어서 많은 국내기업들이 중국으로 인해 수혜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