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자전거테마주][자전거수혜주].그린뉴딜정책수혜주.

by 꿈꾸는구름 2020. 5. 23.
반응형

정부의 뉴딜정책 발표 이후에 관련 종목들의 상승이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그린뉴딜]이라 불리는 정책은 현재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저탄소 경제구조를 추진하면서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책들입니다. 이와 관련된 종목 중에 오늘은 [자전거]와 관련되어 있는 종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자전거]와 관련된 법안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법률]이 얼마 전 개정되어 더 이슈가 되었습니다.

22일부터는 전기자전거가 자전거로 분리가 되어 [자전거도로]로 통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면허가 없어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고, 만 13세 미만 어린이는 운전금지인 점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어쨌거나 이는 호재로 작용하여 자전거 산업분야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자전거] 사업분야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생활자전거, 경주용자전거, 레저용 자전거, 전기 자전거 및 특수 자전거로 구분이 됩니다. 자전거 산업은 완성차업체, 부품업체로 구성이 되며, 완성차 업체는 공업형(제조형)과 도매형(유통형) 업체로 분류가 됩니다. 공업형 업체에서는 전국적인 유통망(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형태로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생산합니다. 도매형 업체는 완성차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업체로 저가품인 생활형 자전거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자전거] 산업의 특징

자전거 산업은 경기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계절적인 영향을 받아 성수기와 비성수기가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이 됩니다. 기온이 온화한 3월~10월이 성수기이고, 11월~2월은 추운 날씨 등으로 인해 비수기로 구분됩니다. 국내 자전거 산업은 소수의 상위 업체가 과점하고 있고, 여가생활 활성화, 자전거 관련 인프라 증대, 사회적 인식 변화 등의 영향으로 자전거 이용이 단순한 운동 수단의 의미에서 벗어나 레저생활로 변하는 중입니다. 또한 전기자전거 등 기술적 첨단화가 되면서 과거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현재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카카오 모비리티와 쏘카가 전기자전거 공유 시장에 동시에 진출(2019년 3월)을 하자 관련 기업들의 수혜도 부가되어 있습니다. 다만 미세먼지 증가 등 대기환경 악화와 외발 전동스쿠터의 개발은 자전거 업황에 부정적 요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자전거 매출이 증가한 상위 10개 업종 중에 최상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주요 이슈인 [언택트]와 [그린뉴딜]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종목이라는 얘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보고 관련 종목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싶습니다. 물론 종목 추천은 아닙니다. 

# [자전거] 관련주, [자전거] 수혜주

# 삼천리자전거(024950)

국내1위의 자전거 제조사입니다. 2016년부터 주요 자회사인 [HK(자전거용품전문)] 및 [쁘레베베(유모차회사)]의 실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쁘레베베][스마트][참좋은여행]을 계열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OEM 생산된 자전거 부품을 국내에서 조립/생산함에 따라 한중 FTA관세(8%) 철폐에 따른 이익률 개선 효과도 보고 있습니다. 서울형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공급하고 있다는 점도 호재입니다. 

# 알톤스포츠(123750)

국내2위 자전거 제조사입니다. 국내 기업들 중 유일하게 대량 자체 생산을 할 수 있는 자가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카카오 모빌리티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기자전거 공유사업에 필요한 전기자전거인 카카오 T바이크를 제작했습니다. 주요 목표시장은 전기자전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이며, 이를 중심으로 공공자전거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보유한 디자인 및 제조기술 역량과 제품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일본 및 유럽, 미국 등 선진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 중입니다.

# 이녹스(088390)

알톤스포츠의 경영권(지분율 41.4%)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사업 분야의 레저부문인 (주)알톤 스포츠, 투자회사인 (주)아이베스트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분할 신설회사인 이녹스 첨단소재는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IT소재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엔에스엔(031860)

자전거 판매 및 액세서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사업부문의 경우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네이션을 통해 타기업과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전거] 관련주 및 [자전거]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시장은 크게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가 양분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자전거와 전기자전거 시장으로도 양분할 되어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린뉴딜] 정책이 아니더라도 두 종목의 경우 향후 좋은 흐름을 이어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건강], [그린], [언택트], [전기] 등 코로나 19 이후에 우리 실생활에 녹아들 생활패턴과 많이 닮아 있는 모습들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https://coupa.ng/bCVQ4Q

 

삼천리자전거 무료완전조립 삼천리 알루미늄 MTB 자전거 리버스 M26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