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 4차산업 관련 EFT 테마주.한방에 투자하는 방법.(클라우드, loT, 반도체, 5G, 데이터센터 관련 ETF)

by 꿈꾸는구름 2020. 10. 29.
반응형

[[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 "애플" ]]

2020년 시가총액 1위 기업은 어디일까요? 바로 4차 산업혁명 이전의 3차 산업혁명시대 모바일 선두주자인 [애플]입니다. 전 세계 기업 시가총액 순위를 보면 애플이 약 2300조원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2011년 이루 약 10년째 1위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중간에 몇차례 1위 자리를 내어주기는 했지만 바로 왕좌의 자리를 되찾아 왔습니다.

만약 [애플]에 장기적인 투자를 했다면 어땠을까요? 2009년부터 2020년까지 [애플]의 주가는 약 44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연평균 수익률 37%로, 만일 1000만원을 투자했다면 현재 4.4억원이 되었을 것라는 얘기입니다. 이는 전 세계 최고 투자자 수준의 수익률입니다.

동일한 시기 미국의 대표 기업 500개를 추종하는 S&P500은 단 5배 상승하는데 그쳤고, 연평균 수익률은 14%입니다. 사실 이것도 엄청난 수준입니다만 [애플]에 비하면 초라하게 느껴집니다. 지금과 같이 저금리, 저성장의 시대에 돈은 성장하는곳으로 쏠리기 마련입니다. 성장하는 분야에 부가 집중되고 그렇지 못한곳은 소외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투자는 성장하는 분야를 우선 고려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러면 애플은 얖으로도 계속 1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향후 10년간 시가총액 1위는 4차산업혁명 관련 기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파도위에 올라 탈 수 있다면 큰 부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산업혁명이 거듭될수록 기업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차 산업혁명 당시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은 종합전자회사인 [제네럴일렉트릭]이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석유기업인 [엑손모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3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그 왕좌는 [애플]에게 내어줍니다. 

[[ 4차산업 혁명이란 ]]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인 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되는 산업혁명입니다.

- 1차 산업혁명 : 18세기 증기기관의 기계화 혁명

- 2차 산업혁명 : 20세기 초 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 생산 혁명

- 3차 산업혁명 : 20세기 후반에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

- 4차 산업혁명 : 21세기 초반 AI(인공지능), 빅데이터, l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의 제2차 정보 혁명

[[ 4차 산업혁명의 5가지 핵심 키워드 ]]

4차 산업혁명의 5가지 키워드는 바로 [클라우드], [loT(사물인터넷)], [반도체], [5G], [데이터센터]입니다. 모두 앞으로 성장이 매우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 모든것을 연결하라! "입니다. 더 빠르고, 더 똑똑하고, 더 창의적이게 말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 모든 기기간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휴대폰처럼 모든 기기에 반도체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 기기들은 서로 연결되어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 그 정보들은 클라우드라는 곳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전송하며 사용합니다. 이 대용량 정보들은 데이터센터에 보관이 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5G라 불리는 아주 빠른 데이터 처리 인프라입니다. 

[[ 4차 산업혁명 관련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방법 ]]

향후 20년간 1위가 될 기업을 모르겠다면 1위가 될만한 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5가지 키워드를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관련 ETF는 [[SKYY]]입니다 

loT는 SNSR

반도체는 SOXX

5G는 FIVG

데이터센터는 SRVR입니다.

미국 증시에서 직접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고, 국내 ETF를 찾아보니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ETF가 괜찮아 보이더군요. 더 찾아보실 분들은 더 찾아보시면 서너군데 더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