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5G관련주#5G테마주#직장인재테크#주식테마주

by 꿈꾸는구름 2020. 2. 16.
반응형

#5G의 전망

미국 법원이 미국내 이동통신업계 3,4위 업체인 T모바일과 스프린트의 합병을 승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T모바일과 스프린트는 2018년 4월 260억 달러(약 30조7천억원) 규모의 합병 협상을 타결하고 지난해 미국 법무부와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승인을 받았으며, 이번 승소로 합병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가 양사 합병을 승인하면서 '향후 6년 이내에 미국 인구의 99%를 감당할 수 있는 5G망을 구축하라'는 조건을 내건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미국 통신시장의 재편과 함께 5G 투자가 본격화하면서 미국 통신 3사의 #5G 장비 공급업체로 선정된 삼성전자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삼성전자 등에 관련 장비·부품을 공급하는 다수의 국내업체들도 수혜주로 꼽았습니다. (연합뉴스.2020/02/12 09:52-참조)

이미 지난해 4월부터 5G의 국내개통으로 5G시장의 성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다수의 전문가들이 내놓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개통 후 국내 5G서비스의 고객 불만으로 예상보다 성장세는 주춤했던것이 사실입니다. 기반시설의 확충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개통이 이루어 지다보니 사용자의 불만이 속출하였고 고가의 요금제와 기기에 비해 4G와 별다른점을 체감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시장의 어두운 미래를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5G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개발과 미국 시장의 가능성이 비추어 지면서 5G 관련주들이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위의 기사에 언급된 바와 같이 미국 통신 3사의 장비 공급업체로 선정된 삼성전자에 관련 장비와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와 기지국, 중계기, 광전송장비 등과 같은 #5G 통신 기반시설 장비 업체, 그리고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까지 관련수혜주로 손꼽히게 되었습니다. NH증권의 5G섹터의 경우 39개의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각 부분(장비,부품,기지국,중계기,광전송장비,보안솔루션 등)에서 주목할만한 #5G 관련주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5G관련주 #5G테마주

#오이솔루션(138080)

당사의 주력상품은 광트랜시버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신호와 광신호를 변환시켜 광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입니다. 광통신은 유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광트랜시버의 시장도 응용분야 별 연평균 2~21%의 성장을 지속중입니다.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전개에 따라 광통신용 모듈 사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여 영업레버리지가 극대화 되었습니다. 순이익율이 22%를 상회합니다. 


#서진시스템(178320)

통신장비, 핸드폰 부품, 반도체 장비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는 소형 기지국 장비와 소형안테나 기지국 장비용 함체를 비롯한 통신네트워크 장비에 사용되는 금속기구물을 주로 생산합니다. 5G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전국 전개에 따라 통신장비부품 사업과 이의 부속품 등 사업이 동반호조를 보였고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해외의 5G 투자가 아직 시작단계라는 점에서 향후 해외수주 확대를 통한 성장기회가 존재합니다. 

#케이엠더블유(032500)

무선통신장비 전문제조 기업입니다. 무선통신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LED사업을 영위중에 있습니다. 신규 이동통신망 투자에 따른 수혜로 시스템류 수출이 급증하여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영업레버리지 극대화로 대규모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다산네트웍스(039560)

네트워크 통신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기업으로 주요제품은 이터넷 스위치, FTT솔루션, TPS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통신장비 기업이자 나스닥 상장사인 존테크놀로지를 인수하였고, 독일 통신장비 기업인 KEYMILE 인수를 완료하여 2019년부터는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거래선 다각화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윈스(136540)

당사의 매출은 네트워크 보안 제품 53.96%,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 39.4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진하는 신규사업으로 관제서비스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 접목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관련 서비스 영역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쏠리드(050890)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의 제조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에 장비를 납품하는 유일한 회사로써 국내 NO.1 공급업체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C-RAN시장은 현재까지 총 3천억원 이상의 투자가 진행되었으며 동사가 약 55%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5G 네트워트 망운용에 소요되는 데이터 전송장비에 PON 기술을 적용한 5G-PON 및 5G-MUX의 장비 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적극적으로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에치에프알(230240)

유무선 정보통신기기 개발 및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무선사업부문의 경우 국내외 통신사업자에게 이동통신 전송장비, 중계장비 및 부대장비를 판매하고 있고, 유선사업부문의 경우 통신사업자 국사 및 가입자 댁내외에 설치되는 제품 및 관련 시스템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무선 통신장비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지국과 인빌딩 시스템을 연결하는 5G LAYER-SPLITTER는 NOKIA와 협력하여 개발중입니다.

#RFHIC(218410)

동사의 주력 제품에는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가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GaN 트랜지스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력증폭기 기술은 무선통신장비의 사양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써, 인공위성, 기상, 방위산업용 레이더 등 활용범위가 다양합니다. 무선 통신 및 방위산업시장을 중심으로 GaN 트랜지스터를 적용한 GaN 전력증폭기의 사용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코위버(056360)

유선 광전송장비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KT,LG유플러스, SK 브로드밴드 등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광전송장비를 공급하고있습니다. 전송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장비의 핵심적인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잇습니다. 5G 모바일에 적용되는 광전송 장비 사업 호조로 외형이 급격하게 성장했고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손익이 흑자전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5G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19년 한해동안 약 43% 상승하며 주요 신사업 테마 중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난 테마가 바로 #5G테마주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도 올해 5G관련 예산을 87%가량 늘리는 등 5G전략사업을 집중적으로 키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도 5G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을 보이고 있고, 다른 산업들과 융합을 통해 지속적인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단 여러번 언급했던것처럼 관련주에 투자를 할 때는 특정이슈에 따라 단기간에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만들어졌으며 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