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LPG]관련주.[LPG]수혜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30.
반응형

# [LPG]란?

LPG(액화석유가스)는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하거나 정제시 나오는 탄화수소 가스를 낮은 압력으로 냉각액화시킨 것입니다. 주 성분은 [부탄]과 [프로판]입니다. 천연가스를 채굴하면서 생성되기도 하지만 원유 정제 시 끓는점에 따라 LPG, 가솔린, 나프타, 등유, 경유, 윤활유, 중유를 얻게 되는데, 이중 끓는점이 낮아 가장 먼저 회수하는 것이 LPG입니다. [LPG]는 활용도가 여러모로 매우 뛰어납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들어 본 부탄가스, 프로판가스는 액화 석유가스의 주 성분입니다. [부탄]은 주로 자동차연료와 휴대용 가스버너, 라이터 등에 사용되며, [프로판]은 가정집이나 식당에서 사용하는 취사 및 난방용으로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얻은 가스는 태워버렸습니다. 하지만 1910년 미국 화학자인 월터 스넬링이 가스액화에 성공하면서 [LPG]는 가정용 연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28년부터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되었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가정의 62%가 사용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는 1959년 처음 [LPG]가 소개되었으며, 1964년 대한석유공사 율산 공장이 가동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배출가스 평균 등급은 LPG차량(1.86), 휘발유차량(2.51), 경유차(2.77)로 친환경성이 우수하여 대기오염 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과 함께 [LPG]는 태양광에너지, 수소에너지, 전기에너지와 함께 재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국내의 [LPG]

국내 정유사 및 석유화학 부산물로 생산되는 LPG 생산량은 국내 수요의 약 30% 수준이며 부족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한국 석유공사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기준으로 국내 LPG수요처는 석유화학(39%), 수송용(34%), 가정용(18%) 등으로 분석됩니다. 석유화학 수요는 PDH(프로판탈수소화설비) 설비 확충, 수송용 수요는 LPG 자동차 보급대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 [LPG] 관련 법안과 [LPG] 차량

2019년 3월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LPG차량 규제완화 내용이 담긴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및 사업 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개정된 법의 핵심은 LPG 차량에 대한 구입조건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택시와 렌터카 등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잇었던 LPG차량이 일반인들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에너지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LPG]차량 규제가 완전히 풀릴 경우 2030년 기준 [LPG]차량 등록대수는 282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LPG] 수입 유통사의 실적은 국내 [LPG] 차량의 등록대수가 늘어나야 수혜를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 [LPG]관련주. [LPG]수혜주

# SK가스(018670)

국내 1위의 LPG 수입 및 유통사입니다. 자회사로 석탄화력발전소사인 당진 에코파워(지분 51%), PDH(프로판탈수소화설비)사인 SK어드밴스드(지분 45%)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E1(017940)

국내 2위 LPG 수입 및 유통사입니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액화석유가스를 포함한 각종 가스 및 가스기기의 수출입, 제조, 저장, 운송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등이 있습니다.

# SK디스커버리(006120)

SK가스그룹 지주사입니다. 자회사로 SK건설(지분 28%), SK가스(지분 46%), SK신텍(지분 100%)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지배회사로서 Green Chemicals와 Life Science부문 등 양대 분야로 사업구조를 나누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 수익성과 신규사업의 성공적 시장 진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Green Chemicals Biz는 고기능 코폴리에스터,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 에너지 사업에, Life Science Biz는 질병진단, 예방, 치료 등 헬스케어 통합 솔루션과 신약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 모토닉(009680)

자동차 부품(LPI 연료시스템) 제조사입니다. EGR Valve, CVVL등으로 다양화된 제품을 생산합니다.

# 에쎈테크(043340)

LPG, LNG 관련 밸브류 제조사입니다. 전방산업 경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수요처 별 맞춤형 주문 제조방식의 특성을 가진 산업입니다.


이상으로 [LPG]에 관련된 수혜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의 [LPG]시장은 기대만큼의 성장세는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서, 그리고 대체 에너지원으로서의 사업성이 인정을 받게 된다면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일부에서만 집중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것이 한계점으로 보이는데 이를 돌파하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이 듭니다. 사업의 다각화로 사용 분야를 늘린다면 충분히 승산있는 분야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