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본업은 통신단말 제조/판매, 부업은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 [머큐리]. 동일 섹터 내 현저한 저평가 종목

by 꿈꾸는구름 2021. 3. 29.
반응형

[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등)를 개발, 생산, 판매하며 국내 3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 단말장비의 제조,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통신용 광케이블을 유럽, 아프리카 등 해외시장에도 지속 판매중이며 기존 유선전화 교환기를 IP화한 TDXAGW 및 군위성통신장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 혁명을 주도하게 될 핵심인프라인 무선 5G와 10기가급 인터넷의 구축 확대에 따라 통신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통신단말기 사업은 통신사업자별로 요구하는 특화된 기능을 만족해야하고, 통신사업자가 운용하는 망관리 시스템과 연동운용이 가능해야 하고, 신속한 기술지원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편입니다. [머큐리]의 단말사업은 다수의 통신 단말장비를 국내 통신 3사와 모두 거래하고 있으며, 통신 3사와 오랜 업무협력을 통해 기술을 인정받아 시장 내 타 경쟁사에 비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광케이블사업은 자체 생산시설 보유 및 30년 이상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높은 품질과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머큐리]는 전기오토바이 사업을 사업목적에 새로 추가했습니다.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진출의 일환으로 작년 '에임스' 지분 12.5%를 취득했습니다. [에임스]는 전기오토바이 배터리 공유/구독 서비스를 런칭합니다. [에임스]의 배터리 구독 서비스 가입자는 운행하던 전기오토바이의 배터리가 소진되면 근처 배터리 스테이션에서 기존 배터리를 탈착 후 완충된 배터리와 교체만 하면 바로 주행 가능하게 됩니다. 교체 시간은 10초에 불과합니다. [머큐리]는 [에임스]의 전기오토바이 및 배터리 스테이션 제조를 전담하게 됩니다. 전기오토바이는 통상 완충에 4시간 이상 소요되며, 주행가능거리 100km 이하로 중장거리 주행에 부적합했었습니다. [머큐리]의 전기오토바이는 배터리 공유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완벽하게 해소시킬 전망입니다. 

전기오토바이 또한 전기차와 같이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머큐리]가 제조할 배터리 스테이션은 편의점, 주유소, 공중전화박스 등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배달대행업체 사무실에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공간도 많이 차지 하지 않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스테이션이 곳곳에 설치되면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메쉬코리아(부릉)]와의 협업을 통해 처기 이용자수 확보 시 활발한 배터리 스테이션 구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조기 구축으로 시장 선점 효과가 예상되며 동사에도 수혜가 전망됩니다. 

동일한 사업구조로 급성장한 대만의 [고고로]를 통해 [에임스] 및 [머큐리]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고고로]는 전기스쿠터 배터리 공유/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자체개발한 전기스쿠터를 판매합니다. [고고로]는 대만에서 15년부터 매년 두 배 이상의 매출성장을 이루어내며 대만 스쿠터 시장 16%를 차지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국내 이륜차 시장 규모가 대만 대비 작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전기오토바이의 배터리 충전 단점 해소 시 국내 전기오토바이 시장 성장도 가파를 것입니다. [머큐리]의 전기오토바이 사업 본격화 시 멀티플 상향 조정이 기대됩니다.


[[ 머큐리 POINT ]]

- 통신단말기 통신사3사에 공급, 5G 수혜 종목이기도 함

- 신사업인 스마트모빌리티 사업이 기대됨 / 전기스쿠터 베터리 공유, 구독 서비스

- 대만의 [고고로]를 통한 사업 성공 가능성 


[[ 머큐리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