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과학]태양계의종착역.해왕성(NEPTUNE)

by 꿈꾸는구름 2019. 9. 18.
반응형
푸르른 해왕성 (다음 발췌)

  태양계의 행성중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행성을 말하며, 윌리엄 허셜이 1781년에 천왕성을 발견한 뒤 그 궤도를 추적하던 많은 천문학자들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섭동이 천왕성의 궤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았고, 이에 천왕성 너머의 다른 행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1843년 영국의 존 애덤스가 천왕성 너머의 미지의 행성에 대한 주장을 하였으나 아직 어린 학생이라는 이유로 천문학자들에 의해 무시되었고, 1845년 프랑스에서는 과학자인 위르뱅 르베리에가 애덤스와 같은 결론을 얻어 과학잡지에 해왕성의 존재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1846년 독일의 요한 갈레는 해왕성을 실제로 관측을 하였으나, 치열한 논쟁이 오갔지만 끝내 해왕성 발견의 공로는 애덤스와 르베리에에게 함께 돌아갔다. 해왕성은 실제 관측 이전에 계산과 예측으로 발견된 행성인 것이다.

지구와 해왕성의 크기 비교 (다음 발췌)

  해왕성의 대기는 80%정도가 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약 19%는 헬륨, 나머지는 에탄, 메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기의 적색광 흡수와 청색 반사로 인해 해왕성은 전체적으로 청색을 띤다. 대기 구성은 천왕성과 비슷하지만 해왕성의 대기흐름은 천왕성에 비해상대적으로 활발할 것이다. 이는 천왕성에서 볼 수 없는 대기의 회오리를 해왕성에서는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회오리는 '대암점(또는 대흑점, Great Dark Spot)'이라 불린다. 해왕성의 평균온도는 -214도로 태양에 받는 열에 비해 방출하는 열이 많다. 이는 곧 목성과 토성처럼 열원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중력에너지의 효과로 볼 수 있다.

해왕성의 내부구조 (다음 발췌)

  목성과 토성의 내부에 존재하는 액체금속수소는 상대적으로 내부 압력이 작은 해왕성에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고, 대기에 있는 메탄과 암모니아의 얼음이 이온화되어 있을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목성에 비하여 낮은 압력과 비슷한 정도의 밀도, 낮은 온도 들을 감안할 때 해왕성의 내부 또한 천왕성과 비슷하게 수소와 헬륨 함량이 적고 암석과 얼음이 존재할 것이다. 해왕성의 자전축은 공전면에 비해 약 29.6도 기울어져 잇으며, 약 16.08시간을 주기로 자전을 한다. 해왕성의 궤도는 거의 원에 가까울 정도로 이심률이 낮은데, 가장 멀어질 때와 가까워지는 차이가 매우 작다. 해왕성은 태양주위를 약 163.7년에 한바퀴 돈다. 

청색반사로 인해 푸른색을 가진 해왕성 (다음 발췌)

  미지에 싸여 있던 해왕성의 자기장은 보이저 2호가 근접해서 관측한 후에야 많이 알려졌다. 관측된 해왕성의 자기장의 세기는 지구의 약 0.4배 정도이다. 그리고 천왕성과 마찬가지로 해왕성의 자기축은 자전축에 대하여 크게 기울러져 있다. 이런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는 아직까지 연구중이다. 해왕성의 고리는 천왕성의 고리 발견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밝혀졌다. 직접 관측하기는 어려웠으너 해왕성이 배경의 별을 가리는 식을 일으켰을 때, 별빛의 밝기 변화로 해왕성의 고리의 존재를 알았다. 하지만, 직접 확실하게 본 것은 보이저2호 덕분이다. 고리를 가지고 있는 다른 행성들처럼 해왕성의 고리도 여러 개로 이루어져 있다.

해왕성의  위성 상상도 (다음 발췌)

  해왕성 또한 다른 거대 행성들처럼 여러 개의 위성들을 가지고 있다. 해왕성의 위성들 중 가장 큰 것은 1846년 윌리엄 러셀에 의해 발견된 트리톤(TRITON)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포세이돈의 아들 이름을 딴 트리톤은 보이저 2호에 의해 많은 자료가 제공되었다. 보이저 2호가 보여준 트리톤은 추측했던 것보다 더 작고 밝으며 핑크색과 푸른색을 띠고 있었다. 트리톤은 다른 위성들과는 달리 역행을 하고, 목성의 이오와 토성의 타이탄과 함께 대기를 가진 위성이다. 해왕성(NEPTUNE)은 로마 신화에서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그리스 신화의 포세이돈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바다의 왕을 그대로 해석해서 우리는 해왕성()이라고 부른다. 해왕성의 곁에는 포세이돈의 아들이며, 바다의 작은 신인 트리톤이 공전하고 있다. 바다의 요정인 네레이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네레이드 또한 공전하고 있다.

( 두산 지식백과 참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