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차량용반도체관련주#2020주력주#차량용반도체수혜주#반도체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2. 18.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2020년부터 3단계 자율주행차가 출시됨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한 단계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반도체 시장의 수요처별 반도체 매출 중 자동차용 매출 증가율이 18.6%로 제일 높은 수준을 기록할 정도로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차량용 반도체 성장률은 더 가파라질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3단계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 규모는 2단계 대비 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GM 크루즈, 다임러와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3단계 자율주행차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수량과 가격은 고사양의 반도체가 요구되는 고성능의 다양한 전장(전자 장치)부품 및 기능들이 차량에 탑재되면서 동반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에 디지털 계기판, HUD(전방 표시 장치)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량의 전장부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저사양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반의 AVN의 기능들이 향상되면서 VAN마저도 사양이 높은 고가의 반도체가 요구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자율주행차량 시장이 본격화되면 고사양 차량용반도체가 사용되어야 하며, 이로 인해 단가가 높은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 따르면 자동차 한대당 탑재되는 반도체 규모는 자율주행 2단계 150달러, 3단계 580달러, 4~5단계 860달러까지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주 : 텔레칩스, 유니퀘스트, 유니트론텍


#텔레칩스는 차량용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 AVN에 적용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양산했으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AP응용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가가 높은 AVN용 AP매출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ASP가 상승하고, AP의 응용분야가 AVN에서 HUD, SVM, ADAS로 확대됨에 따라 Q증가가 동시에 기대됩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점진적으로 일반차량에 도입되고 있으며, 탑재되는 차량용 반도체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중심의 유통 전문업체인 유니퀘스트와 유니트론텍은 2020년부터 AVN, 통신용 모듈 (블루투스,GPS),ADAS 기능 등에 도입되는 반도체 증가로 유통규모가 확대되어 매출성장이 기대됩니다. 


#차량용반도체관련주#차량용반도체수혜주

#텔레칩스(054450)

#유니퀘스트(077500)

#유니트론텍(142210)


이상으로 2020년 차량용 반도체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단계 자율주행차가 출시됨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시장도 한단계 도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