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바이오/이중항체관련주.이중항체테마주.

by 꿈꾸는구름 2020. 4. 13.
반응형

# [이중항체]란?

이중항체(Bispecific antibodies)란 두 개의 서로 다른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로 두 개의 항원 인식부위가 일반적인 항체에서는 같은 항원을 인식하지만 이중항체는 서로 다른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를 의미합니다. 자연에는 없는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항체입니다. 이중항체는 두 개의 단백질을 가깝게 연결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들이 입중되면서 [차세대항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대부분의 이중항체는 임상 1,2상의 매우 초기단계 물질로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중항체에 대한 기술 계약은 2015년 이후 [얀센]과 [암젠] 등을 중심으로 매년 1~2건의 기술 계약이 있었으며, 계약 규모는 다수의 후보물질 대상 4.4억달러에서 크게는 17.5억 달러(약 1조 8000억원)에 달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단일 후보물질로 가장 규모가 컸던 사례는 2016년 [얀센]이 [마크로제닉스]의 [MGD015]를 도입한 계약으로, 계약금만 7,500만 달러(약 830억원)에 달했습니다. 이중항체의 시장 규모는 전망이 매우 밝으며 성장가능성도 매우 높게 보고 있는 분야입니다.

특히나, [앱클론]의 경우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치료제에 사용이 가능한 이중항체와 [어피바디]로 단독치료제 개발에 착수했다는 발표가 있어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의 [이중항체] 관련 업체는 총 다섯군데로 이들을 중심으로 국내의 [이중항체]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https://coupa.ng/bykLxL

 

곰곰 부대찌개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이중항체 관련주

# 앱클론(174900)

앱클론의 플랫폼 기술 중 하나인 어피맵 기술은 이미 개발되었거나 개발중인 치료용 항체에 이들과 다른 별도의 타겟에 결합하는 분자인 [어피바디]를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결합한 신개념의 이중항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에 대한 독자적인 개발착수에 대한 발표가 나면서 관심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 파멥신(208340)

항체의약품 전문개발 기업으로 완전인간 항체의약품 개발 플랫폼을 보유하여 단일 및 이중항체 의약품을 개발 연구중에 있습니다. 

# 종근당 (187550)

종근당이 개발하고 있는 [CKD-702]는 고형암 성장에 필수적인 수용체 EGFR과 c-MET을 동싱에 타겟으로 하는 이중항체 후보물질입니다. 

# 한미약품(128940)

한미약품의 [팬탐바디]는 북경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기반 기술로,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두개의 표적에 동시에 결합 할 수 있는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입니다. 

# 에이비엘바이오(298380)

이중항체 개발업체로 다양한 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혈액암과 위암, 난소암, 대장암 등 항암제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상으로 국내의 [이중항체] 관련 기업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전 세계 시장의 불황으로 인한 국내증시시장의 불안정 속에서도 바이오 관련주는 꾸준하게 관심을 받으며 등락의 폭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에 대한 이슈에 관련이 되는 기업들은 등락폭을 크게 가져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확실하게 인정받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주의를 당부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다수이긴 하지만 불황의 시기에 매력을 가지고 있는 테마주들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개발]에 관련이 되어있는 종목들은 그 분야를 막론하고 투자에 유의해야한다는 점은 깊이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본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