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직장인재테크] 코로나19 수혜 ETF.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투자 방법.

by 꿈꾸는구름 2020. 4. 18.
반응형

" 코로나19 전염병 이슈로 인해 우리 삶의 방식이 많이 바뀌게 될 것.

이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

 - BLACKROCK CEO 래리 핑크 -

우리나라 GDP의 세배가 넘는 자본을 운용하는 세계적인 운용사인 BLACKROCK의 CEO인 래리 핑크는, [코로나19] 수혜산업의 섹터(- 의료기기 - 제약 바이오 - 결제와 신용평가 등)에 투자를 하는것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다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미래의 생활 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란 예측과 함께 이런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나 초보 투자자들은 전문가들의 이런 조언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 이유는 개별종목에 대한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관련된 다양한 종목의 분산 투자를 위해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직장인재테크]투자상품.ETF(Exchange Traded Funds).안정적인재테크.

- #직장인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상품 - ETF란?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지수의 수익율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입니다. 20..

dreamming-gooreum.tistory.com

선정기준 : 유동성이 많이 나와 거래량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만 투자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일평균 거래대금이 평균 1억원 이상의 ETF를 중심으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 의료기기를 포함한 제약 바이오 기업 ETF (진단키트, 백신, 치료제 관련)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는 발빠른 대응으로 인해 발병 초기에 개발이 매우 빠르게 진행이 되었고, 자국민을 대상으로 수많은 진단을 거치면서 많은 업그레이드도 되었습니다. 동시에 실질적인 데이터가 쌓이게 되면서 다른 나라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진단키트가 생산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나라들과 자국내 진단키트가 부족한 나라들에서 수많은 러브콜이 발생하고 있으며 다량의 진단키트가 수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도 활발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개발을 이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과 치료제의 경우 정부에서 개발비를 전액 지원하겠다는 발표도 있었기에 백신과 치료제 관련주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바이오 관련 FTF - 

# TIGER 200 헬스케어(227540)

코스피200 건강관리 지수 by KRX (코스피 바이오 종목 중에서 시가총액이 높은 순으로 구성)

일 거래대금 3억5천만원

상위 5종목 : 삼성바이오 로직스 31%, 셀트리온 22%, 유한양행 9%, 한미약품 7%, 부광약품 5%

# TIGER 헬스케어(143860)

KRX Health Care 지수 by KRX(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하지 않고 우리나라에 상장된 바이오 헬스 관련 대표적인 기업들로 구성)

일 거래대금 26억5천만원

상위 5종목 : 셀트리온 21%, 삼성바이오로직스 12%, 셀트리온헬스케어 11%, 유한양행 4%, 한미약품3%

# KODEX 바이오(244580)

FnGuide 바이오지수 by FnGuide(중소형 제약 바이오 기업들을 중심으로 구성-개별종목 비중이 상당히 균등하게 구성되어 있음)

일 거래대금 10억 7천만원,

상위 5종목 : 신풍제약 5%, 파미셀 3%, 녹십자셀 3%, 셀트리온제약 3%, 녹십자 3%

# TIGER 코스닥150바이오테크(261070)

코스닥 150 생명기술 지수 by FnGuide(코스닥 150 생명기술지수를 추종하여 코스닥 150 기업 중에서 대표적인 제약 바이오 기업중 시가총액이 높은 순으로 구성)

일 거래대금 1억8천만원

상위 5종목 : 셀트리온 헬스케어 27%, 씨젠 6%, 헬릭스미스5%, 셀트리온 제약 4%, 제넥신 4%

# 언택트(비대면)관련 FTE (재택근무, 게임, 온라인쇼핑 등)

사회적 거리두기 같은 운동이 벌어지면서 집에서 주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으로는 재택 근무 관련, 게임관련, 유튜브나 온라인 컨텐츠 공급(OTT) 기업, 온라인 쇼핑 관련 기업 등이 있습니다. 

- 언택트 관련 ETF -

# TIGER 소프트웨어(157490)

FnGuide 소프웨어 지수 by FnGuide(게임, 온라인쇼핑, 모바일 쇼핑, IT서비스, 클라우드 등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

일 거래대금 7억원

상위 5종목 : 엔씨소프트 26%, NAVER 23%, 카카오 20%, 삼성성에스디에스 12%, 넷마블 5%

# HANARO e커머스(322400)

FnGuide 커머스 지수 by FnGuide(종목 구성에는 아쉬움이 있음)

일 거래대금 1억8천만원

상위 5종목 : 카카오 23%, NAVER 21%, 코웨이 9%, 호텔신라6%, 이마트6%


이상으로 불황의 시기에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투자에 대한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서 종식이 되면 이전의 생활방식과는 많이 달라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우리의 생활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종전의 투자 방식도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나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 개별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ETF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것이 사실입니다. 위에 언급한 ETF를 기준으로 관련된 많은ETF를 살펴 보시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 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