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우선주]의 폭등.[우선주]종목들.폭등의 이유는?

by 꿈꾸는구름 2020. 6. 18.
반응형

# [우선주]란?

상장 주식은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보통주]이고 종목 이름 뒤쪽에 (우)가 있는 경우 [우선주]입니다. [보통주(common stock)]는 주식회사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유가증권입니다. 다른 말로 [의결권]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주주총회시에 참석하여 회사의 안건에 대해 의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우선주(preferred stock)]는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이나 잔여재산 등을 분배할 때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우선주]라 불릅니다. 회사가 부도나서 주주들에게 재산을 분배할 경우 [보통주]보다 우선하고, 영업이익에 따른 배당도 [보통주]보다 우선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많고 반면 주가가 저렴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폭이 일반적으로 적습니다.

[보통주]에 비해 배당률이 높거나 배당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 투자하고 배당수익을 노리는 투자방식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우선주]는 물량이 적고 거래량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간혹 팔고 싶을 때 매입을 하려는 사람이 적어 거래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는 회사의 사정과 전략에 따라 선택하여 발행을 합니다. [우선주]는 1년마다 배당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경영권 보호(우호지분)가 잘 되어 있는 경우 [우선주]보다 [보통주] 발행을 선호하고, 경영권 방어가 더 우선이고 배당에 문제가 없을 경우 [우선주] 발행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 국내증시에 불어닥친 [우선주] 광풍

지난 1일 54,500원이었던 삼성중공업 우선주는 2일부터 9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16일 573,000원으로 치솟았습니다. 불과 보름새 주가가 10.5배로 폭등한 것입니다. 이달 들어 주가가 많이 오른 상위 10개 종목 중 7개가 우선주입니다. 이에 거래소는 9일과 12일 삼성중공업 우선주의 거래를 정지시켰지만, 거래정지가 풀리면 또다시 상한가를 기록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우선주는 이 기간 중에 955.25%나 올랐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달 초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함께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QP(카타르 페트롤리엄)로부터 약 23조 원 규모의 LNG선 수주 계약을 맺었습니다. 분명한 대형호재이지만, 이것만으로 삼성중공업 우선주의 급등을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 [우선주]들의 급등원인은?

우선주 급등의 원인으로는 유동성 장세로 다른 종목들이 돌아가며 올랐기 때문에 이제 우선주의 차례가 왔다는 심리가 작용했다는 점이 꼽힙니다. 언택트 성장주 주도로 코스피가 2000선까지 회복을 했고, 삼성전자 등의 전통적인 강자가 2100선까지 장을 밀어 올리면서 이제 오를 만한 주식 종목들은 다 올랐다는 인식이 투자자들에게 생겼다는 것입니다. 이에 저평가 주식을 찾는 탐색전이 투자자 사이에서 벌어졌고, 지금은 우선주 테마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우선주의 상승은 보통 투자 과열의 끝자락에 등장하는 현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증시를 좌우하는 힘이 커진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싸 보이는' 종목으로 투자가 몰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지금 광풍의 주인공인 [삼성중공업 우선주]의 경우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 전문가들의 경고, [우선주]의 이상과열은 주의.

전문가들은 비정상적인 거래가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우선주는 발행주식수가 적기 때문에 거래량도 적고, 돈이 조금만 몰리면 급등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비싸지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의 급등세가 유동성이 풍부하게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 여지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우선주를 쫓아가는 것은 굉장한 리스크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해서 판매 타이밍을 놓칠 경우 큰 손실을 볼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폭등이 있는 만큼 폭락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우선주] 종목들

# 삼성중공우(010145)

카타르 국영석유사로부터 약 23조 원 규모의 LNG선 수주계약을 맺은 것이 호재로 작용.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의 주인공. 보름간 955.25% 상승.

# 두산퓨어셀1우(33626K)

연료전지 정책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

# 일양약품우(007575)

코로나19 관련 제약주 상승 흐름을 타고 급등.

# 한화우(000885)

자회사가 투자한 미국 수소차량 업체인 [니콜라]의 주가 상승 등의 호재로 급등.

# SK증권우(001515)

SK 계열사인 점으로 인해 급등.

# SK우(03473K)

SK바이오팜 상장 기대와 코로나19 치료제인 [나파모스타트] 임상 등의 영향으로 급등.

# 한화솔루션우(009835)

한화우와 동일한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우선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이 [투자경고]가 되어 있고, [삼성중공우] 같은 경우는 [투자위험]에, 오늘 다시 세 번째로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거의 1000%에 가까운 폭등세가 이어지고 있으니 당연한 수순인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지금의 [우선주]들은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우리가 3월 19일의 투자 타이밍에 대해 훗날 아쉬워하듯, 6월 1일에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수익률 1000%라는 놀라운 수익을 낼 수 있었겠지요. 하지만 지난 일입니다. 아쉬워할 것 없고, 저평가된 새로운 종목을 찾는데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우선주]들 중 이러한 양상을 보이는 종목이 재등장한다면 그때는 지금처럼 15일 뒤에 이러한 사실을 안타까워할 것이 아니라, 2~3일 만에 눈치를 채고 종목에 올라타는 우리가 되어야겠습니다. 지금 위의 종목을 매수하는 건 대단히 위험해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