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방위산업]관련주.[방위산업]수혜주.[방산주]정리.

by 꿈꾸는구름 2020. 6. 17.
반응형

# 방위산업이란?

국가를 방위하는 데 필요한 무기/장비 및 기타 물자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국내 방위산업 구조는 정부가 유일한 공급자인 동시에 유일한 수요자이기 때문에 갑을 관계가 명확한 편입니다. 이에 따라 방위 산업은 일반적인 경제 상황 및 게쩔적 경기 변동 여부 보다는 국가의 국방정책 비전 및 국가 간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습니다. 

# 방위산업의 특징

방위산업은 첨단 기술, 높은 초기 투자비용, 긴 투자 회수기간 및 고품질의 안정적인 제품생산 능력 등이 요구되어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기존에는 외국의 무기를 완제품으로 조립 생산하던 체계 획득 중심에서 첨단 무기를 독자적으로 개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축적 중심으로 전환하는 중입니다.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보장했던 계열화 제도 폐지와 전문화 추세에 따라 경쟁을 심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 국내의 방위산업

국내의 방위산업은 침체를 겪고 있는 중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반도 평화정책에 따라 안정적인 남북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는 상황에서 방위산업체들의 경기는 침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방위산업 비리가 잇따라 터지면서 그 여파가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또한 남북화해 분위기에 따른 군비축소를 의식한 신규사업 중단 또는 취소 가능성과 지난 9냔간 북한도발 대응을 위한 해외 무기도입 비중 증가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방위산업의 미래

방산업계는 이같은 위기를 다계하기 위해 수출로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최근 관련 기업들의 방산 수출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수주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항공산업 시장에서 민수시장은 여객과 화물 운송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항공우주산업 시장 규모는 2030년 1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청도 개방적/수출주도형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2022년까지 방위산업분야에서 수출 50억달러(5500여억원), 고용 5만명 달성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방산업체들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방산수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방산물자를 수출하는 경우 발생하는 기술료를 인하해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5년동안 국방예산을 연평균 7.5%씩 증액할 방침입니다. 특히 국방 예산에 비해 방위산업 성장에 연관이 밀접한 방위력 개선비(함정, 화력, 항공기 등 신규전력 확보를 위한 무기 구입 및 연구개발 비용)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은 방위산업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 북한과의 갈등 고조로 인한 수혜

2020년 6월 들어 남북관계는 그간의 모습은 사라지고, 북한의 도발에 이은 냉전의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북한 내부의 서열정리 문제와 경제적 고립, 미국의 경제제재 등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16일에 있었던 남북연락사무소의 폭파는 현재의 북한의 입장을 보여주는 사례이며, 이후 남한의 대처와 미국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남북간의 갈등이 고조되면 가장 먼저 수혜를 받는 종목들이 방위산업 관련 종목들입니다. 이와 관련된 종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위산업]관련주

# LIG넥스원(079550)

당사의 모태는 1976년 자주국방의 기치아래 설립되었던 [금성정밀공업]입니다.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산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도무기, 수중무기, 해군전투체계, 레이더, 전자광학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쎄트렉아이(099320)

위성시스템 개발 전문업체 입니다. 위성 및 지상체(관제센터)를 자체 제작하고 수출하고 있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그룹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항공기용 엔진과 자주포를 생산하는 한화시스템 지분(52.9%)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습니다.

# 풍산(103140)

동사의 사업분야는 동 및 동합금 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공사업 부문과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이 됩니다. 매출 비중의 9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 회사들은 해외 현지 법인을 통하여 미국과 태국 등에 대규모 생산, 판매 라인을 가동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아이쓰리시스템(214430)

적외선 영상센서 전문업체입니다. 주력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군수분야에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빅텍(065450)

동사는 방위산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자전 사업분야의 지속적인 매출확대를 위해 기존의 방향탐지장치와 더불어 소형 전자전 장비를 별도로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 솔트웍스(230980)

동사는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사업, 국방 시뮬레이터 개발등의 교육 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훈련용 솔루션이 주요매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웨이브일렉트로(095270)

통신장비 제조사로 LIG 넥스원에 유도무기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272210)

국내 유일 방산 및 IT 서비스 영위업체입니다. 지휘통제, 통신 및 감시, 지상 무기체계 부문에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S&T중공업(003570)

S&T 그룹 계열사로 방산용 변속기와 총화포(K-9, 자주포, 소총 등)를 만드는 방위사업, 차량용 변속기와 차축을 만드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방위산업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방위산업주들은 매우 일시적이고 즉흥적이고 이슈에 민감한 종목들이므로 낙폭이 상당히 크게 형성이 됩니다. 매수, 매도 타이밍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한다면 큰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으니 매매에 더욱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슈 관련주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단점들을 고스란히 안고 있는 테마주라고 보시면 정확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