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철도]관련주.[철도]수혜주.철도산업의 미래는?

by 꿈꾸는구름 2020. 6. 22.
반응형

# 철도산업의 총괄적 의미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 차량 및 철도 시설에 대한 모든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철도 산업은 철도의 트랙, 노반, 역사, 차량 등을 연관하여 체계화하는 시스템을 포괄하는 산업으로서 철도와 관련된 모든 연구개발, 제조, 판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철도 산업의 특징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는 공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그로 인해 그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정부가 결정하는 교통 인프라 투자 계획이 발표되면 관련 업종도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 기간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 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 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정부나 지방 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 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한때 하향산업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나, 최근 지구 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다시 주목받는 추세입니다.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산업계는 고급화된 차세대 고속 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 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을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 세계의 철도산업

세계의 철도 공급 시장은 유럽이 세계철도 공급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호주권이 30%, 북미와 중남미가 약 7~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세계 주요 개발 도상국가들이 철도를 채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을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철도산업을 선정하고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비교적 전망이 밝습니다. 또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을 필두로 향후 남북철도연결,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중인 지하철, 그리고 현재 진행중이거나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의 건설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시장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남북경협이 철도산업의 최대의 이슈

최근 냉랭해진 남북간의 관계속에 철도 관련주들도 일제히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철도산업이 남북철도를 연결하기 위한 남북경협 수혜주로도 인식이 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북한 내 고속철도 건설 비용은 한 노선당 약 20조원을 웃돌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남북의 철도가 연결이 되면 부산에서 유럽까지 이어지는 노선이 실제로 만들어 질 수 있으니 경제적인 효과는 실로 엄청날 것입니다. 19일에는 한국정부가 미국에 대북 경제제제를 완화해 줄것을 요청하는 외신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에 다시금 대북관련주는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철도관련주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대북경협은 철도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이슈가 되었습니다.


# [철도]관련주

# 현대로템(064350)

철도 차량 및 관련 시스템을 제조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계역사입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전차개발 및 생산업체로, 30여년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방산부부문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유신(054930)

국내 철도 설계 분야 1위 엔지니어링 기업입니다.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입니다. 덩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에서 사회기반시설의 타당성 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장사 중 유일하게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해 경의선 및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조사에 참여했습니다.

# 다원시스(068240)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 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양전기공업(108380)

산업용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기자재와 관련된 조명은 1위를 지키고 있는 분야이며, 전기전자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으로 함내외 통신장비를 해군에 납품중입니다.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용 분전반 및 점퍼 커플러는 국내 1위 업체입니다.

 

# 서암기계공업(100660)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를 제조합니다. 화천기공, 화천기계 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대아티아이(045390)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푸른기술(094940)

동사는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푸른엠] 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중국의 철도공사에 참여한 이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제룡전기(033100)

동사는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전기 기기 분야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산업의 모든 분야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쓰이는 송,변전기자재, 배전기자재 및 통신기자재 등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산업으로 에너지절약형 고효율 및 친환경전기기기 등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 특수건설(026150)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에스트래픽(234300)

삼성 SDS에서 분사 설립된 도로 및 철도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교통 관련 SI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와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으로, 국내의 유료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동사 사업기회로 연결됩니다.


이상으로 [철도]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철도]산업은 사회기간산업으로 대규모의 자본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남북간의 교류가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고 남북경협이 예정되었던 대로 진행이 된다면 큰 수헤를 볼 수 있는 종목들로 보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