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 [스마트팩토리]관련주. [스마트팩토리]란?

# [스마트팩토리]란?

설계, 개발, 제조 및 유통, 물류 등 생산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을 말합니다. 사람이 일일이 제품을 조립하고 포장하고 기계를 점검할 필요 없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공장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대규모의 공장들은 어느 정도 자동화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공장 자동화가 한층 더 진화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장 곳곳에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카메라가 붙어 있습니다. 이 센서와 카메라들이 현장의 크고 작은 모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적게는 수백만 개, 많게는 수백억 개의 데이터가 모이는데, 공장은 이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포스프레임]이란 플랫폼을 이용해 저장도 하고 분석도 합니다. 이른바 빅데이터 분석입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은 어디에서 불량품이 발생을 했는지, 어디에서 유해가스가 새는지, 어떤 기계나 설비에 이상 징후가 보이는지 파악을 합니다. 동시에 그렇다면 어느 시점에서 불량품이 다음 공정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할지 등도 판단해 전체 공정을 제어합니다. 모든 설비나 장치가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고, 모든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판단해 최적의 생산환경을 만듭니다. 말 그대로 [지능형 공장]인 셈이 되는 것입니다. 

# 정부의 계획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을 위해 2025년까지 3만 개의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는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 달성을 위해 제조로봇 산업과 수요산업 동반성장, 4대(돌봄, 의료, 물류, 웨어러블 등) 서비스 로봇 분야 집중 육성, 로봇 산업 생태계 강화 등 3대 정책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전통 제조업체에 제조로봇 7560대, 서비스 로봇 총 1만 대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4대 서비스로봇 분야에 총 30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2013년까지 연매출 1000억 원 이상 로봇 전문기업 20개를 육성하고 로봇 산업을 연간 15조 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 스마트팩토리의 시장 전망

맞춤형 공정과 노동력 부족 등으로 인해 제조 시스템이 정교해지면서 스마트 공정을 위한 세계 시장 규모가 꾸준하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나 스마트 공정은 클라우드를 대체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엣지 컴퓨팅]과 결합하면서 시장을 키워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스마트 공정 시장은 매년 10.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2년에는 약 37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부분적인 자동화만 가지고는 변화하는 제조업 환경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게 되면서 스마트 팩토리가 앞으로 제조업과 관련 산업의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스마트팩토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산업을 다시한번 일으킬 촉매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확대 흐름을 타고 글로벌 협동 로봇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협동 로봇 시장 확대를 대비해 투자와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 세계 협동 로봇 시장 규모는 2018년 13억 8000만 달러(약 1조 5700억 원)에서 2025년에 92억 1000만 달러(약 10조 4900억 원)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팩토리]관련주

# 삼성에스디에스(018260)

삼성그룹 계열 시스템 통합(SI) 기업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사업부문에서 삼성전자 등 계열사 이외에도 현대모비스, 포스코, 아모레퍼시픽, 빙그레 등 다양한 산업에 걸친 대외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TPC(048770)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등 생산설비에 쓰이는 액츄에이터 제조사입니다. 생산자동화 기계 핵심부품인 공압기기를 생산합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에 최적화된 [스마트팩토리] 융합 설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맥(099440)

삼성에서 분사한 공작기계 및 산업용 로봇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삼성전자에 이송용 로봇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로보스타(090360)

산업용 로봇 제조사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 쓰이는 자동화 설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LG 전자가 지능형 자율 공장 구축을 위해 지분(30%)을 인수했습니다. 

# 알에스오토메이션(140670)

로봇 동작 제어 필수 부품 제조사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핵심 기술력인 로봇 모션의 컨트롤러부터 드라이브,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에스피시스템스(317830)

자동차,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 ICT(022100)

포스코그룹 계열의 IT서비스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연속공정 표준 플랫폼인 [포스프레임]을 기반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빌딩, 시티 사업을 포함하는 개념의 [Smaert X]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하이비젼시스템(126700)

휴대폰용 카메라의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제품 중 대부분은 LG 이노텍, 삼성전자 등의 카메라 모듈업체로 공급되고 있으며, 직접 판매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링크제네시스(219420)

공장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에 생산 정보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합니다. 중국 기업과 현지 합자회사를 설립해 중국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스마트팩토리]시장은 미래의 산업 시장으로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받을 수 있는 산업입니다. 이미 발전 단계에 진입한 외국에 비해 초기 단계를 벗어나기 시작한 우리나라는 산업의 초기에 있기에 미래의 발전성에 더 많은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산업의 분산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 관련 기업 간의 격차가 많이 벌어져 있습니다. 이에 투자 시에도 적극적인 자료조사와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늘(23일) 급등한 종목이 있긴 합니다만, 일시적인 흐름일지 지속적인 흐름일지 예측이 어렵습니다. 이는 오전 중에 거의 대부분의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을 했다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산업의 확장성과 미래성만을 본다면 충분히 관심을 두고 지켜볼 가치가 있는 종목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