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관련주.[수소차]수혜주.

# 청청에너지 [수소]

수소[素]라는 한자어는 '물 수'와 '바탕 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걸 풀이하면 '물의 바탕' 혹은 '물의 근원'이 되는데, 독일어와 영어에서도 비슷한 의미를 갖습니다. 수소(H)가 산소(O)와 반응해 연소될 때 물이 만들어지는 현상에서 따운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수소가 궁극의 미래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지구의 풍부한 물을 분해하면 수소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어 '거의 무한자원'이고, 태워서 전기를 생산해도 물만 배출되는 [청정한 에너지]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현재 수소가 쓰이는 곳은 로켓이나 제트기 연료, 자동차와 발전용 전지 일부에 그칩니다. 수소의 생산과 저장에 필요한 기술이 매우 까다롭고 비싼 데다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용 물질들도 아주 귀하기 때문입니다. 

# 전기차와 수소차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배터리로 구동되기에 기술적 측면에서 난도가 높지 않아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전기차 성능은 자통차 업체의 기술력이 아닌 2차 전지업체가 공급하는 배터리가 좌우합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전지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가격 경쟁력과 에너지 효율이 꾸준하게 개선되었습니다.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배터리만 안정적으로 공급받는다면 전기차 생산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차를 한번도 생산한 적 없는 테슬라, 구글, 바이두는 물론 심지어 청소기를 만드는 다이슨이 전기차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입니다. 반면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기술장벽이 월등히 높습니다.

물론 수소차도 수소를 사용해 만든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차의 일종입니다.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기를 저장해 두었다가 조금씩 사용하고, 수소연료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기를 만들어내 모터를 구동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들어진 전기를 [저장]하는 것과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 사이에 상당한 기술적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진단입니다. 

# 수소차의 로드맵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수소차 생산을 10만대로 늘리고, 2040년에는 620만대까지 생산을 확대하는 등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정부는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40년까지 최대 35%로 높이는 내용의 [제 3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지난해 확정을 하고 수소 등등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수소분야에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2040년 수소차 290만대, 연료전지 10.1GW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올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실현 가시성이 높아졌습니다. 수소 경제법의 주요 내용으로는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 설치 확대뿐만 아니라 수소 경제 이행을 휘한 정부의 기본계획 수립 의무 부과, 국무총리 산하 수소경제위원회 설치, 관련 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및 보조금 지급 지원 근거 마련, 수소 산업 관련 안전관리 사항 규정 등이 포함됩니다. 

# 수소차의 세계 시장 전망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3만대에서 2022년 10만대, 2030년에는 220만대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수소연료전지차]관련주

# 상아프론테크(089980)

동사는 수소차에 필요한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 스택(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물과 전기에너지를 얻는 핵심장치)을 생산합니다. 

# 세원(234100)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차에서 개발한 수소차 관련 공조시스템에 대해 공동으로 개발 진행 중입니다.

# 영화테크(265560)

전기/수소차용 부품을 생산하며 현대자동차에 수소상용차 LDC(Low Voltage DC-DC Convertor) 공급을 한 바 있습니다.

# 인지컨트롤스(023800)

국내1위 자동차용 엔진 온도제어 부품기업입니다. 현대차에 수소차 온도를 제어하는 TMS 모듈을 공급합니다.

# 동양피스톤(092780)

자동차용 엔진피스톤 전문제조사입니다. 자동차용 배기시스템 전문 기업인 우신공업과 수소솨 산소의 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스택(STACK)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핵심 부품인 '인클로저(enclosure)' 사업인수를 위한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제이엔케이히터(126880)

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기업입니다. 바이오가스 연료화 전문기업 '에코바이오홀딩스'와 수소사업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민간자본 보조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자동차환경협회와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충전소에서 도시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생산해 내었습니다.

# 두산퓨어셀(336260)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를 활용해 향후 수소 충전소 사업으로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298040)

탄소섬유 생산설비를 갖추어 국내외 시장에 수소가스 충전 전용 탄소섬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을 대부분 국산화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경부선, 호남선, 중부내륙선 고속도로 휴게소내 수소충전소 총 4개소 건설사업을 모두 수주했습니다.

# 에스퓨얼셀(288620)

수소로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 연료전지 제조기업입니다. 가정, 건물용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했습니다. 구낸 연료전지 업계 최초로 상장한 기업입니다.

# 풍국주정(023900)

국내 주정 시장점유율 3위의 기업입니다. 에스디지(지분율 56.4%)와 선도산업(지분율 50%)를 통해 산업용 가스 및 수소가스를 제조합니다.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해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에 공급하고 국내 수소가스 생산 가능 업체 중 유일하게 상장한 기업입니다.

# 디케이락(105740)

국내 2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 밸브 생산업체입니다.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인 '수소충전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일진다이아(081000)

자회사인 차량용 연료탱크 제작기업인 일진복합소재(지분율82%)가 현대차의 수소에너지차량(FCEV)에 수소용기를 납품합니다. 수소차량용 저장탱크에 주로 사용되는 Type4 수소저장탱크를 개발했습니다. 현대차에 수소 저장탱크를 독점공급합니다.

# 한온시스템(018880)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조사입니다. 수소차뿐 아니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친환경차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는 열관리 시스템을 글로벌 완성차회사에 공급합니다. 

# 모토닉(009680)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수소 연료 공급 시스템에 적용되는 압력 감압장치인 연료전지차량용 레귤레이터 관련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 유니크(011320)

수소연료전기차 핵심부품중 하나인 수소제어모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미코(059090)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관련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연료전지 스택을 개발해 정부의 녹색인증을 획득했습니다.

# 코오롱인더(120110)

국내자동차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용 수분제어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막전극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했습니다.

# 효성첨단소재(298050)

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유일의 탄소생산 기업으로 수소경재 속 정부지원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T700급 탄소섬유 제품을 현대차에 인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친환경성과 높은 경제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가 글로벌 증시의 화두로 더오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수소차 개발 업체인 [니콜라]는 상장 10여일 만에 주가가 두배로 올랐고 국내에서도 수소차 관련 업체의 주가가 최근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EU는 물론이고 한국에서도 정부가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계획을 속속 발표하며 관련 투자심리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테슬라로 대표되는 전기차의 아성을 수소자동차가 이어받을 수 있을지로 모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수소차가 수년안에 비용 효율성에서 전기차를 앞설 전망이라며 충전 인프라 구축이 잘 된다는 가정하에 수소차의 대중화 시기도 그만큼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보았습니다. 관건은 비용입니다. 먼저 수소차 생산단가가 지금보다 더 낮아져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수소차가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시점을 향후 10년 내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료 생산 가격도 중요합니다. 최근 수소 에너지 생산 가격은 일반 휘발유 가격의 140~150% 수준으로 내려왔으며 향후 더 낮아질 전망입니다. 수소차 밸류체인에 있는 업체 가운데 상당수는 수소차 사업만 하는게 아니라 화석연료차 관련사업도 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 대상을 고를 때 비즈니스 전환을 빨리 할 수 있는 업체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증시에는 몇 가지의 키워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수소차]입니다. 몇가지 테마로 움직이는 현재의 주식시장을 볼 때 [수소차] 관련주들은 매력적인 종목들임이 틀림없습니다. 다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화석연료차의 사업분야를 동시에 가져가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수소차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요점은 수소차의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느냐가 판단의 기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