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반도체,디스플레이-[이송/개발장비]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9. 13.
반응형

# 이송장비란?

이송장비란 투입, 배출을 자동화하거나 단독장비로써 공정장지 중간에 배치되어 분류, 쌓기, 버퍼링 등이 가능한 설비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반도체 이송장비(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이란 반도체 라인에서 카세트 내의 웨이퍼를 공정 모듈에 공급하는 공정장비의 표준 인터페이스 모듈로, 모든 공정 장비에 표준으로 적용되며 장비의 청정도 유지와 설비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LCD 이송장비(Index System)란 LCD 패널 생산공정에서 사용되는 물류장비로 유리기판을 이송시켜주는 장비를 의미합니다. 이송장비 업체의 실적은 반도체(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디스플레이(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LCD업체) 설비 투자시 수혜를 입는 분야입니다.

# 멀티패터닝이란?

반도체 미세화 공정이 30nm이하에서 기존의 노광기술(ArF 193nm 파장의 이머전 리소그래픽)로 완벽하게 회로 패턴을 구현하기 어려워 고안된 방법입니다. 회로 패턴을 1번이 아닌 2번 혹은 4번을 진행하면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학적인 속성과 공정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버레이 이슈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 장비업체의 현 상황

신규노광기술(EUV 13.5nm 파장의 이머전 리소그래피)을 사용한 세트장비가 대당 1000억원을 호가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파운드리 업체인 TSMC가 7nm공정 도입을 시작하며 고객사인 애플과 엔비디아의 고성능칩제작 요구에 부응하였으나 글로벌 파운드리는 EUV장비 도입을 잠정적으로 포기한 상태입니다.

종합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와 인텔은 투자비 문제로 도입시기를 미루며 우회기술(멀티패터닝)을 활용중에 있습니다. 개발 장비업체 실적은 반도체(삼성전자, SK하이닉스)업체의 미세공정 난이도 상승으로 구조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반도체 장비 투자금액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반도체 장비 투자액은 지난해(596억달러)에 비해 약6% 늘어난 632억달러로 예상이 됩니다. 내년에는 이보다 더 성장한 약 700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면서 반도체 시장이 다시 호황을 맞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중국, 대만, 한국이 전세계 반도체 장비투자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중국은 파운드리와 메모리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며 올해와 내년 연속으로 전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투자 국가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대만의 투자는 2019년 68% 급증한 후 올해 다소 주춤하다 내년에는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올해 한국의 반도체 장비투자액은 약 123억 달러로 3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에는 메모리 분야 투자 회복으로 30% 성장한 약 159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에는 전 세계 주요 반도체 제조 지역의 장비 투자액이 전부 증가하며 반도체 호황을 맞이할 것이라고 SEMI는 내다보았습니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이송/개발장비]관련주

# 파크시스템스(140860)

1997년에 설립되어 2015년에 코스닥에 상장한 나노계측장비(원자현미경) 전문 기업입니다. 해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도쿄 및 싱가폴 현지 판매 법인을 자회사로 운영하며 해외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원자현미경은 소재, 화학, 제약, 생명공학, 전자, 반도체 등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나노 과학기술 연구에 광범위하게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로체시스템즈(071280)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장비업체입니다. 디스플레이 후공정 이송장비가 주력 장비이며, 그외에 웨이퍼 이송장비, 컷팅 장비등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입니다.

# 싸이맥스(160980)

2005년 설립된 반도체 이송장비 전문업체로서 주요 제품으로는 CTS, EFFM, LPM 등이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반도체 및 FPD관련 장비 제조 판매, FPD 장비를 위한 소프트 웨어 개발 판매, 산업용/의료용 서비스 로봇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환경설비장치 사업을 하고 있는 신도이앤씨가 있으며 매출구성은 반도체 장비 사업 96.55%, 환경설비 사업 3.4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고영(098460)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개발용 3D 측정 검사기 제조사입니다. 추가로 의료용 검사장비를 개발 진행중에 있습니다.

# 에스에프에이(056190)

1998년 삼성항공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설립된 회사로서, 2001년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반도체(웨이퍼), 디스플레이(유리기판) 이송장비 제조사입니다. 동사 및 연결종속회사는 디스플레이기기 제조장비사업과 물류시스템사업 및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며, 동사를 제외한 총 16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3S(060310)

반도체(웨이퍼) 이송장비 제조사입니다. 본업은 냉,난방환경시험설비(에어컨 압축기 등) 시공사입니다.

# 씨엔지하이테크(26466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LCD, OLED 등)용 화학약품 혼합장치 및 재생장치 생산업체입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중 사용되는 DSP+혼합장치, SC-1 혼합장치, 현상액 혼합장치, 암모니아수 혼합장치, 불산 혼합장치, ACQC/저장 및 공급장치, 화학약품 재생장치(DPF & DDS-11)등이 주요제품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