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직장인재테크]#장기투자종목#사회초년생주식투자#직장인주식투자#S&P500

by 꿈꾸는구름 2020. 1. 26.
반응형

# S&P500지수란?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기업규모·유동성·산업대표성을 감안하여 선정한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수입니다. 공업주(400종목)·운수주(20종목)·공공주(40종목)·금융주(40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으며, 이를 종합한 것이 S&P 500지수입니다. 산출방법은 각 종목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하여 시가총액을 구하고, 전체의 시가총액 합계를 기준연도인 1941~1943년의 평균시가총액으로 나눈 뒤에 기준시의 지수(10)를 곱하는 시가총액방식입니다. 개별종목의 주가상승률이나 각종 주가지표, 주식형 펀드의 운용실적 등을 전체시장과 비교할 때 전체시장의 상승률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S&P500지수 [Standard & Poor's 500 index] (두산백과참조)

한마디로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 500개를 묶어 놓은 지수를 말합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IBM, 나이키, 맥도널드 같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글로벌 기업 500개가 묶여 있습니다. 


# S&P500지수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이 종목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기업을 찾는 것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 500개를 동시에 투자를 하면 좀 더 편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런 버핏 또한 S&P500지수에 대해서 "적절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S&P500 지수를 통해 큰 기업을 근본적으로 모두 사는것"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으며, 자신의 부인을 위해 유언장에 본인이 사망을 하면 S&P500지수에 90%투자를 하고 나머지는 채권에 투자를 하라고 유언을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안정적이고 발전적이라고 내다보았기 때문이겠지요. 그러나 S&P500지수 또한 경제지수이기 때문에 등락을 반복하기에 단기적보다는 장기적인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게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부터 1일, 3개월, 1년, 3년의 S&P500지수표입니다. 1일차는 하락을 하였지만 3개월이후의 그래프를 보시면 줄곧 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것은 경제지수이기 때문에 등락은 반복되고 있습니다만 일시적인 하락세 이후에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P500지수와 KOSPI비교

두 그래프는 지난 10년간의 S&P500지수와 KOSPI지수입니다. 10년간 3배가까이 오른 S&P500지수와는 달리 안타깝게도 KOSPI지수는 거의 박스 수준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그래프만 비교해 보아도 어느곳에 투자를 하는게 맞는것일지 짐작이 되시겠지요. 장기적인 접근을 할 경우 S&P500지수가 안정적이고 발전가능성이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S&P500지수 투자방법

그럼 투자를 하는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ETF투자가 가장 적은비용으로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 증권사마다 S&P500에 관련된 ETF상품을 다양하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중 하나를 고르셔서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https://dreamming-gooreum.tistory.com/258

 

[직장인재테크]투자상품.ETF(Exchange Traded Funds).안정적인재테크.

- #직장인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상품 - ETF란?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지수의 수익율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입니다. 20..

dreamming-gooreum.tistory.com

두번째는 S&P500지수와 연동되는 펀드를 매수하시거나 S&P500지수에 편입된 주식을 직접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참조)

​하지만 위의 표와같이 각 장단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특히나 세금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시는것이 유리합니다. 글로벌 ETF나 해외에서 직접구매하시는 것은 절차도 단순하지 않고 환율의 영향(국내 상품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만)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국내 ETF 상품을 구매하시는게 여러모로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야에서 정보를 많이 얻고 고수가 된 뒤에는 얼마든지 직접구매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안정적이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투자상품을 찾는다면, 그리고 주식투자에 대해 잘모르는 초보거나 사회초년생이라면 일단 S&P500지수에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한 후 투자에 접근하는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