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OTT관련주#OTT테마주#OTT란#콘텐츠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2. 14.
반응형

#OTT란?

OTT(Over The Top Service)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OTT는 over the 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집니다. top은 TV 셋톱박스같은 단말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처럼 OTT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셋톱박스)를 통해 영화·TV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습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습니다. 한국에서는 N스크린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OTT시장

미국은 전 세계에서 OTT 시장이 가장 큰 국가입니다. 넷플릭스, Hulu, 디즈니+가 대표적인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le, Amazon 등 ICT 분야의 기업들도 OTT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중국도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OTT서비스 플랫폼 웨이라이(未來)TV는 한국을 해외진출의 첫 기착지로 삼고 중국 주요 방송에 대한 실시간 송출을 시작했습니다. 최근 OTT서비스는 단순히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벗어나 프리미엄 동영상 제작업체들과 협력해 실제 콘텐츠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2013년 방영한 자체 제작한 콘텐츠인 '하우스 오브 카드'는 그해 에미상 9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고, 감독상·촬영상·캐스팅상을 차지할 정도로 인정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와 다음 카카오 등의 업체에서 웹드라마 를 제작, 유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TV캐스트 라는 동영상 플랫폼을 런칭한 후 40여편의 웹드라마를 서비스 중입니다. 다음카카오 역시 스토리볼·TV팟 플랫폼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 중입니다. (위키백과 참조)

OTT사업의 아시아태평양 보급율은 약 7%에 미치는 수준이지만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으며, OTT관련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컨텐츠'입니다. NETFLIX나 디즈니+ 같은 대형 스튜디오는 컨텐츠 자체 제작을 하며 수익과 투자의 선순환의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자체 제작하는 컨텐츠 이외에, 앞으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중요한 컨텐츠 보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의 컨텐츠 제작 1위는 단연 한국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OTT사업 관련주로 국내 컨텐츠 제작, 공급업체를 관심있게 살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콘텐츠 관련업체 6곳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TT관련업체

#스튜디오드래곤(253450)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NETFLIX와의 멀티 릴리즈를 지속 중으로 신작 라인업 확대, 기존 작품의 후행매출로 성장성이 강화될 전망입니다. NETFLIX는 동사 지분 4.99%를 연내 인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후반기부터 하락세를 보이긴 했으나 NETFLIX와의 협력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도 좋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036420)

JTBC에 드라마를 제작 공급하고, 동사에서 방영하는 드라마를 포함한 기타 프로그램까지 유동하는 사업구조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NETFLIX와 3년간 콘텐츠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19년 후반기 NETFLIX와의 계약체결 소식을 기점으로 상승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향후 미래를 밝게 보고 있습니다. 

#CJ ENM(035760)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 광고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 사업, TV 및 온라인 몰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콘텐츠 제작사 중에 대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시총은 무려 3조6천억입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올해 좋은 실적을 기대하며 전문가들 역시 좋은 방향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금이 여유가 있다면 투자해 보고 싶은 종목이네요.

#SBS콘텐츠허브

SBS 방송 컨텐츠를 유통하는 컨텐츠사업과 SBS홈페이지 운영과 뉴미디어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사업, 문화행사 및 이벤트 프로모션 사업, 로또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광고/MD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2018년 중반이후 박스권에 머무르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으나 2019년 이후부터 자산이 증가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고, 영업이익이 증가함으로써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호재가 아직 없다는것이 약점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299900)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합니다. 2018년 5월 국내 최초로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 되었습니다. 상장 이후 기존 제작사와 뉴미디어 광고 기획사 등에 꾸준히 투자해 왔고 이를 통해 드라마, 영화제작 및 후반 작업 수주에 따른 실적 레버리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상 저평가된 주로 보이며, 전문가들도 향후 미래를 밝게 보는 양상입니다. OTT업체인 디즈니+의 서비스가 확대가 되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기대주로 보입니다. 

#에이스토리(241840)

드라마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지적재산권 판매 및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OTT향 시즌제 드라마 제작, 드라마 IP및 해외 판권 확보가 가능한 드라마 제작, 한국 드라마의 전세계 리메이크 판권 판매 및 제작 참여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완만하지만 성장하는 흐름세를 보이고 있으며, 명확한 호재가 등장하지 않아 등락에 대한 의견이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3~4편이 제작 예정 중이나 변동성이 있고 상반기까지 실적 모멘텀이 전무한것이 약점입니다.


이상으로 #OTT관련주인 #콘텐츠관련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전세계 시장이 확대되고 미국의 대기업들이 주도하여 성장세를 이끈다면 차세대의 좋은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은 호재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고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