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대구 17세 소년 사망 #다발성장기부전.#사이토카인폭풍

by 꿈꾸는구름 2020. 3. 19.
반응형

" 대구에서 폐렴 증세 보인 17세 고교생 사망

사인은 다발성 장기부전 "

그동안 일반적으로 고령의 확진자 중에서 사망자가 나왔었는데 처음으로 청소년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18일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인 17세 고교생이 사망해 보건 당국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18일 오전 11시 15분쯤 대구 영남대병원에서 17세 남학생이 #다발성 장기부전 으로 사망했다고 병원측은 밝혔습니다. 별다른 기저질환(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질병)은 없었다고 합니다.

해당 남학생은 지난 10일 산책을 하다가 30여분간 비를 맞았고, 이틀 뒤 발열증상으로 오후에 경북 경산 중앙병원 선별 지료소를 찾았으나 시간이 늦어 검사를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튿날인 13일 오전에 발열과 기침증상까지 더해지자 다시 중앙병원 선별진료소를 찾아가 검체 검사를 받았고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엑스레이 검사 결과 폐렴 징후가 나타나자 오후에 곧바로 영남대 병원으로 옮겨졌었다고 합니다. 

영남대 호흡기 병동 음압병실에서 해당 남학생은 혈액 투석, 에크모(ECMO : 인공심폐장치) 등의 치료를 받으며 17일까지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무려 8차례나 받았다고 합니다. 중앙병원 선별진료소에서 한차례, 영남대병원에서 8차례 등 총 9차례의 검사결과는 모두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음성임에도 총 9차례나 반복한 이유는 검사 결과 소견이 코로나19와 비슷하게 나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망한 18일 오전에도 10시쯤 소변, 피, 객담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 가운데 소변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이 나온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다발성 장기부전이란

주요 장기들이 동시에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는 증상 "

남학생의 사인으로 알려진 #다발성 장기부전이란 주요 장기들이 동시에 나빠지는 것으로 호흡부전, 신부전, 간부전 등이 한꺼번에 발생을 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인데 폐렴, 신장염, 후두염 등을 유발하는 균들이 온몸에 돌아다니는 균혈증 상태일때나, 폐혈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암으로 인한 항생제 복용으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주로 일어납니다. 주 원인은 위험한 감염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건 당국은 해당 남학생에 대해 여러번 검사를 한 결과 대부분 음성판정이 나왔지만 한두차례 정도 어떤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 소견을 보인 게 있어서 '미결정'으로 일단 판단했으며 검체를 확보해 추가 검사를 실시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결정이 나오면 재검사를 실시하게 되어 있어서 검체를 확보해 PCR검사(유전자 증폭 검사)를 질병관리본부가 시행하였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는 미결정 판단으로 보고 확진 검사를 진행중이라는 소견을 밝혔습니다. 

아직 확정판정을 받은것은 아니지만 만약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이라면 기저질환이 없는 젊은 사람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됩니다. 해당 학생이 코로나19로 사후 확진이 되면 국내 첫 10대 사망자로 집계가 됩니다. 한편 해당 남학생의 엑스레이 결과는 다소 충격적인데요. 첫 엑스레이 촬영 때 폐의 여러부분이 하얗게 변했다고 합니다. 이후, 급속도로 증상이 악화되어 응급치료를 받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해당 남학생의 검사 결과에 따라서 첫 코로나19 10대 사망자가 나온다는 점에서 보건당국은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사인으로 지목 된 '다발성 장기부전' 증상 이외에 '사이토 카인 폭풍'에 의한 사망일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이토 카인 폭풍이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 시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현상"

사이토 카인 폭풍은 '스페인 독감' '신종플루'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주요 사망원인이었다고 합니다. 사이토 카인 폭풍은 면역반응의 과잉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높은 젊은 층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감염자가 확산할 때도 기저질환이 없는 젊은 연령대에서 상태 악화를 보이는 환자들이 나오자 의료계에서 이 현상의 원인으로 #사이토 카인 폭풍을 거론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너무 어린 남학생이 전염병으로 인해 생을 마감해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정확한 사인은 아직 아니지만 면역력이 높은 것이 오히려 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도 충격적입니다. 17세 대구 남학생에 대한 애도를 표하면서 정확한 사인이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