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 #유전체검사관련주. #게놈관련주.#유전체테마주

by 꿈꾸는구름 2020. 3. 27.
반응형

 

 

# [유전체]란?

생명체가 지닌 유전적 정보의 총합으로 [게놈(Genome)]이라고도 불리는데, 미래 성장산업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한 사람의 질병을 예측해 대비할 수 있고 유전정보 빅데이터를 이용해 표적치료제 등 신약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분자진단]이라고도 불리는 유전체(유전자와 염색체의 합성어)검사는 유전자, 염색체 이상, 유전자의 산물인 단백질의 이상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종류는 DNA 테스트, 분자 및 세포유전학 테스트, 생화학전 유전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6000여종의 단일 유전체 이상에 의한 유전병은 즉시 유전체 진단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락하는 유전체 검색 비용

 

# DTC(개인 의뢰 유전자 검사}란?

의료기관의 의뢰없이 개인이 의뢰하여 유전자 검사를 할 수 있는 것을 DTC라고 합니다. 최근 정부는 DTC의 유전자 검사를 인증 받은 기업에 대해 검사 가능한 항목을 늘려주는 [DTC 유전자 시범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2030년까지 5대 수출 주력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연구/개발을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세계 유전체 검사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00억달러이며, 국내는 연간 1200억원 수준으로 연평균 10%이상으로 고성장할 전망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전체 검사와 관련된 관련주 6종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젠(096530)

면역진단, 분자진단용 시약 및 키트 제조사입니다. 자궁 경부암, 편도암, 구강암 과년 진단키트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코로나19 진단 키트 개발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타깃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SEEPLEX][ANYPLEX2][ALLPLEX]등이 주요 제품입니다.

 

 

#피씨엘(241820)

면역진단용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된 기업입니다. [에이즈] 등 진단시약 제조사이며, [암][인플루엔자] 진단 키트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고위험군 바이러스, 다중진단 임상에 성공하였습니다.

 

 

# 마크로젠(038290)

국내 1위의 DNA 분자진단용 키트 제조사입니다. 20년이상 꾸준히 유전체 분석 사업을 해오며 기술력과 노하우 및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153여 개국에 18,000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EDGC(245620)

이원의료재단과 DIAGNOMICS사가 설립한 한미합작법인으로 유전자 분석전문기업입니다.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전문회사인 메디에이지와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회사인 (주) 헬스맥스 양사와 [유전자 융합 분석 토탈 서비스]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중국에 유전체 분석 서비스 공급 및 판매를 위한 [EDGC-GBI] 한중 합작 법인도 설립을 하였습니다. 동사가 개발하고 있는 액체생검 및 장기이식 거부반응 모니터링 검사 등의 경우 향후 시장에서 성장이 예상됩니다.

 

 

#랩지노믹스(084650)

체외진단서비스 및 체외진단제품의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코넥스 시장에서 204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NGS] 기술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으로, 유전자 해독 비용과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일반진단 및 유전체 분석업체로 암진단, 기형아 선별검사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엔에이링크(127120)

DNA 유전체분석업체입니다. 국책과제를 통해 약 9만개의 한국인 유전체 DB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AFFYMETRIX KOREAN CHIP 플랫폼은 질병관리본부 유전체 정보 구축 국책 대상으로 독점 선정 되었습니다. 주요 서비스 분야로는 유전체 분석, 개인 유전체 분석, 아바타마우스, 바이오 뱅크, 개인 식별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전체 검사관련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진단키트가 중요한 기기로 인식이 되면서 국내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유전체 검사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져 관련주들이 대거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오름세는 [유전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인 흐름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이 정보는 투자 참고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