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 수산가공업 [관련주].수산가공업 [수혜주].

by 꿈꾸는구름 2020. 4. 2.
반응형

#수산가공업이란?

수산업의 생산물을 수산물이라 합니다. 수산업은 업태에 따라 크게 어업/양식업/수산가공업으로 나눕니다. 어업은 천연의 수산생물을 채취, 포획하는 사업을 말하고 양식업은 수산생물을 인위적으로 번식/조장하는 사업입니다. [수산가공업]은 어업/양식업의 생산물을 원료나 재료로 하여 보존식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또한 생산품을 소비자에게 어떠헤 값싸게 공급하느냐하는 유통의 문제가 생산업 그 자체에 못지않게 중요한 기능을 가지며, 수산물의 유통은 수산물 자체가 가지는 특성 때문에 유통에도 다른 상품과는 달리 취급해야 하므로 수산물 유통업도 수산업의 한 분야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수산물 가공식품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산물 가공식품 기업들은 원양어업과 달리 수산물 가격이 하락해야 유리합니다. 그만큼 원재료의 구매에 들어가는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수산가공업 부양책

2018년 정부가 어묵산업을 2030년까지 연간 2조원, 수출 2억달러 규모의 수산식품 혁신성장 전략사업으로 키운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국내에서 육계관련질병(조류인플루엔자 등)과 양돈관련질병(아프리카돼지열병 등)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주목받아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로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 사회에 만연이 되어 온라인과 비대면 서비스, 그리고 저장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수산물 관련 가공식품 관련기업들과 수혜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수산물 가공관련 기업들

# CJ 씨푸드(011150)

CJ계열의 수산물 가공식품 전문업체 입니다. 주로 내수를 위주로 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대리점을 통한 소형점포 유통과 대형백화점, 할인점 등의 유통은 CJ제일제당과의 판매계약을 통해 CJ제일제당의 관범위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묵, 맛살, 햄, 소시지, 유부,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을 영위합니다. 어묵 시장 점유율 1위, 맛살시장 점유율 3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wS19E

 

CJ제일제당 더건강한 크랩킹 144gx2개/가공수산가공맛살 게살

COUPANG

www.coupang.com

# 사조씨푸드(014710)

사조그룹계열의 횟감용 참치, 수산물 가공 및 유통전문 업체입니다.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판매사업과 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횟감용 참치 가공설비와 대규모 냉동 및 냉장 보관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반 가공식품업체와 다르게 횟감용 참치가격이 올라야 긍정적입니다. 

 

https://coupa.ng/bwS2Ax

 

사조 살코기플러스참치 안심따개

COUPANG

www.coupang.com

# 한성기업(003680)

원양어업 및 수산물 가공업체 입니다. 원양어업을 통한 어획물(명태, 참치 등)을 국내 공급 및 수출하는 해외사업과 수산 및 육가공 식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크래미]브랜드로 한성게맛살, 고급어묵인 [사쯔마아게], 냉동식품인 [프리미엄해물경단], [프리미엄참동그랑땡], 육가공식품인 [마늘햄], [켐프랜즈] 그리고 [한성젓갈]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수산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맛살 시장 점유율 국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wS2OQ

 

한성 100%알래스카명태연육 몬스터크랩142g 20개

COUPANG

www.coupang.com

# 신라에스지(025870)

어육 소시지, 절임식품 등의 가공식품 제조업체입니다. 어육소시지(맥스봉)은 CJ제일제당에 OEM방식으로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wS20j

 

맥스봉 치즈 소시지

COUPANG

www.coupang.com

#동원 F&B(049770)

동원그룹 종합식품회사로 수산식품의 제조 및 판매를 중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참치캔 제조분야에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wS3dU

 

동원에프앤비 델큐브 참치

COUPANG

www.coupang.com

#사조대림(003960)

어묵, 맛살, 햄, 소시지 등의 식품제조업 및 참치, 명태 등의 원양어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어묵 시장 점유율 국내2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맛살시장점유율은 국내 1위입니다. 

https://coupa.ng/bwS3pq

 

[박스]대림 스노우크랩킹 버터갈릭맛 280g 10입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상으로 수산가공업 관련주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온라인, 재택근무 등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어질 경우, 저장식품의 가치는 미래에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체 식품이 개발되지 않는 이상 이들의 가치는 유효하게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이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는 것이라 해석이 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 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