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클라우드(CLOUD)서비스관련주.클라우드수혜주.

[[ 클라우드 시스템이란? ]]

클라우드 시스템은 인터넷상의 서버(클라우드-CLOUD)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그 안에서 바로 쓰고 읽기가 가능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사용자와 회사는 물리적 서버 자체를 관리하거나 자신의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없게됩니다. 컴퓨팅 및 스토리지는 사용자 장치가 아닌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서 수행되므로 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장치에서 동일한 파일 및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전 계정을 끊은 후 새 계정으로 SNS 계정에 로그인 할 수도 있고 모든 사진, 비디오 및 대화 기록이 있는 기존 계정을 찰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딩으로 전환하면 일부 IT 비용과 오버 헤드가 제거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중인 클라우드 공급 업체에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이상 자체 서버를 업데이트하도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자체 내부 인프라를 구성할 수 없어 클라우드를 통해 인프라 요구 사항을 저렴하게 아웃 소싱할 수 있는 소규모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직원과 고객이 어느 위치에서나 동일한 파일과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회사가 보다 쉽게 운영 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의 시장 ]]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2015년 88조원에서 2021년 307조원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현제 글로벌 기업의 국내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67%로 높은 편이나, 기업들의 낮은 클라우드 전환율로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시장입니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연평균 16.8% 성장해 2015년 5천억원 규모에서 2021년 1조3000억원으로 커질 전망입니다.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은 매년 15%씩 성장해 2022년에는 32309억 달러(약 382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입니다. 

[[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대책 ]]

과기정통부는 오는 2021년까지 세계 10대 클라우드 강국이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한 3대 실행전략으로 법제도 개선, 플랫폼 중심의 시장 경쟁력 강화, 신뢰성 있는 생태계 조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대기업의 인프라서비스와 중소기업의 SW를 묶어 동반 진출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확대를 위해 관련 법안을 개정하는 중입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주 / 수혜주 ]]

# 데이타 솔루션(263800)

데이터 통합 솔루션 기업입니다. 데이터(빅데이터 솔루션 등), 인프라(클라우드 포털 솔루션 등), 서비스 (ICT 컨설팅과 loT 기반 서비스) 등 3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리더(100030)

금융 솔루션과 모바일 및 클라우드 솔루션 전문업체입니다. 모바일 신분증 인식 기술 및 전자서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비대면 본인확인 솔루션 및 전자문서 솔루션 등 금융권(은행, 증권사, 보험사) 대상의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파이오링크(170790)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솔루션인 보안장비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입니다. 최대 주주인 NHN 엔터테인먼트(지분율 28.9%)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NHN 엔터테인먼트의 토스트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의 운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파수(150900)

문서보안 업체로 [디키털페이지] 출시를 통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웹캐시(053580)

기업에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를 제공하는 기업간 거래(B2B)전문기업입니다. 기업 규모별로 브랜치(대기업), 인하우스(공공기관), 경리나라(중소/자영업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 일본에 진출했습니다.

# 나무기술(242040)

가상화(망분리) 및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통합(SI)및 유지보수, 네트워크 환경 인프라 구축(서버 및 스토리지 등)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으로는 망분리시스템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클라우드 통합관리 플랫폼인 [칵테일] 등이 있습니다. 

# 케이아이엔엑스(093320)

인터넷 회선 연동 서비스 사업인(IX-인터넷 교환노드)사업과 기업의 전산시설을 위탁관리하는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클라우드 전용 플랫폼인 [클라우드 허브]를 통해 게임, 금융, 항공, loT 등의 기업 고객에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더존비즈온(012510)

국내 세무회계용 ERP(전사적관리시스템) 분야 1위 기업입니다. 클라우드 기술이 결합된 ERP 개발로 성장동력을 확보중입니다. 


이상으로 [클라우드]서비스에 관련된 종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언제쯤 사라질지 모르겠습니다만, 코로나의 수혜를 보고 있는 언택트 관련사업들이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행 된 결과 사람들이 코로나19 이후에도 습관적으로 [언택트]를 선호하게 되고, 예전처럼 [직접대면]을 할 필요를 못느끼게 되는 사회현상으로 번질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상돼로 된다면 엄청난 데이터가 오고갈 데이타 관련 사업들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망도 매우 밝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직은 국내 시장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위에서 언급한 대로 대기업들의 전환율이 여전히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는 수요가 많지 않아 미래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개인에 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