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한국형뉴딜정책]그린뉴딜수혜주.[풍력발전]수혜주.[풍력발전]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5. 22.
반응형

# 한국형 2020 뉴딜정책과 그린 뉴딜 정책

문재인대통령이 발표한 한국형 뉴딜 정책에 [그린뉴딜]이 포함된다는 소식에 친환경 테마주들이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이 크게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사업으로 밑그림이 정리되었으며, [그린 뉴딜]사업의 일부 사업은 3차 추경에 반영될 것이라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린 뉴딜]이 기존 대규모 토목공사와는 다르며 디지털화의 심화, 기후 변화에 대응 가능한 지속 가능 경제에 무게를 싣는 것이라고 알려지면서 친환경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 풍력발전의 개요

풍력발전기는 바람의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화하여 주는 장치로서, 풍력발전기의 날개를 회전시켜 이때 생긴 날개의 회전력으로 전기를 생산, 환경 오염을 발생시키지 않는 정청에너지로 분류됩니다. 

풍력발전은 발전 효율을 증대하기 위해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각국의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지원 정책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경기 변동에 따라 풍력발전 단지의 건설이 취소되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세계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에너지를 이끄는 중요한 대체 에너지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한국 정부의 계획(뉴딜정책 이전 발표 사례)

한국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 후속 조치로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오는 2030년까지 100억 달러를 수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2019년 하반기까지 민간 주도의 풍력 연구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2년까지 블레이드와 발전기 등 핵심 부품 국산화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10MW(메가와트)급 이상 초대형, 부유식 터빈 등 차세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국내와 전 세계적인 탈원전 정책 도입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가 주목받으며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르헨티나,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국가에서 풍력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면서 신흥 육상풍력 시장 및 해상풍력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들 신흥국의 육상풍력 시장은 향후 10년간 연평균 25% 이상의 높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국내 풍력 관련 기업들이 해외기업 보다 후발주자인 점,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점은 부정적인 요인입니다. 한국이 풍력발전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한 것은 2010년이지만 환경, 입지 등 인허가 관련 규제로 인해 풍력 시장 형성이 늦어졌습니다. OECD 국가중에서도 신재생에너지로의 변환이 늦은 국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풍력발전]에 관련된 테마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풍력발전 테마주 / 풍력발전 수혜주

# 동국S&C(100130)

동국산업 계열의 풍력발전업체입니다. 풍력발전기의 핵심품목인 윈드타워를 자체기술로 생산중에 있습니다. 풍력타워와 풍력단지 건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풍력 EPC(설계, 조달,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삼강엠엔티(100090)

후육강관제조사입니다. 유전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용 강관과 송유관용 강관, 건축토목용 강관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상용 풍력발전기의 지지장치를 발명했습니다. 

# 유니슨(018000)

국내 핵심 풍력 EPC기업입니다. 풍력발전 시스템, 풍력발전 타워, 풍력발전 단지 건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씨에스베어링(297090)

풍력발전기 베어링 전문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GE이며,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GE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GE내 M/S는 36%로 핵심 밴더이며 매출 다각화를 위해 지멘스가메사, 베스타스 등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 케이피에프(024880)

국내 유일의 풍력 화스너 생산설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에 참여를 하였으며, 유럽 풍력용 화스너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함께 현지 풍력제조업체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태웅(04490)

원자력발전, 풍력발전, 플랜트 사업, 조선 및 선박엔지, 산업기계 등 수요 사업에서 사용되는 핵심단조 부품 제조사입니다. 글로벌 단조품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씨에스윈드(112610)

풍력발전 타워 전문 제조사입니다. (글로벌 점유율 1위). 국내기업 중 해상풍력 타워와 구조물 납품 경험 최다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뉴딜정책]중 하나인 [그린 뉴딜]과 관련된 청정에너지 중 하나인 #풍력발전과 관련된 종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뉴딜 정책이 아니더라도 미래 대체 에너지원으로 관심있게 살펴보아야할 종목들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오늘 정부 발표에 따른 급상승한 종목들이 몇가지 보이는데, 추후 등락을 주시하다가 매수타이밍을 잡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https://coupa.ng/bCP4kF

 

브리츠 블루투스이어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