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스마트그리드]관련주.테마주.[스마트그리드]란?

by 꿈꾸는구름 2020. 5. 26.
반응형

현재 디지털 뉴딜 정책과 함께 한국판 뉴딜의 두축으로 내건 그린뉴딜의 세부 내용들이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가 현재 전력생산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력, 원자력의 비중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발전 포트폴리오를 추진하며 전력 소비 효율을 높이는 작업 등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에너지 대전환]의 진행 관측이 나오면서 [스마트그리드]에 관련된 종목들이 대거 부각되었습니다. 

# [스마트그리드]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란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양방향으로 전력사용 시스템을 구축해, 전력사용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신기술을 의미합니다.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장비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 원격검침 인프라)입니다. AMI란 기존 디지털 전력량계에 모뎀을 설치해,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전력 계량 인프라입니다.

# [스마트그리드] 사업

[스마트그리드]사업은 2008년 정부가 국가 8대 신성장동력 사업에 선정하면서 본격화 되었고, 2010년에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2020년까지 광역단위 [스마트그리드]를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2030년 국가 단위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18년 7월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그리드] 서비스(스마트그리드 서비스 활성화,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및 설비 확충, 스마트그리드 확산 기반 구축)에 5년간 4조5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 국내 [스마트그리드] 시장

국내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는 연평균 28%씩 성장해 2020년에는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141조원에서 2030년엔 약 1000조원에 이를것으로 전망됩니다.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 LS ELECTRIC(010120)

전기공급 및 전지제어장치 제조사입니다. 소비자전력관리장치(지능형 분전반) 및 스마트 계량 시스템을 시범운영중에 잇습니다. 또한 원격 검침시스템 및 AMI 시스템(양방향 통신에 기반한 전력수요 예측,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LS산전 회장은 한국스마트그리드 협회장,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부회장을 맡아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텍(002230)

전력기기사업(각종 전력량계 및 원격검침시스템 생산, 판매) 영위업체 입니다. 2009년 12월 정부 정책사업인 스마트그리드 시범단지인 제주 실증단지 사업에 LG전자 컨소시엄(스마트플레이스 분야)과 한전 컨소시엄(GPS 시간 교정 시스템)에 참여하였습니다. 

# 옴니시스템(057540)

디지털 전력량계(전력량 측정), 디지털 설비미터(수도, 온수, 가스, 난방량 측정), 원격검침 시스템, 스마트그리드 및 홈네트워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를 국내최초로 개발했습니다. 

# 누리텔레콤(040160)

무선통신 솔루션 전문업체입니다. 통신 SW 기반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IoT(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검침 인프라(AMI) 솔루션을 주력사업으로 다양한 응용사업 즉, 스마트그리드 및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을 중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맥(099440)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 사업 스마트 플레이스분야의 KT 컨소시엄, 한전컨소시엄 두 곳에 함꼐 참여를 했습니다. 한국전력에서 진행하는 원격검침인프라 사업 핵심부품 공급자에 3년 연속선정되었습니다.

# 이글루시큐리티(067920)

통합보안관리솔루션(ESM)및 보안관제서비스(MSS) 등을 제공하는 정보관리 전문업체입니다. 제주도 실증단지 스마트그리드 컨슈머 분야 컨소시엄에 참가해 보안관제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했습니다. 

# 한전산업(130660)

검침사업(검침, 송달, 단전, 중계, 인터넷빌링 등)과 발전사업(운전, 탈황, 회처리, 정비, 해외사업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 ESCO, 바이오매스, 태양광 발전 등)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지능형전력량계, AMR 서버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비츠로셀(082920)

업계 상위 리튬일차전지 제조사입니다. 리튬일차전지는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핵심 인프라망인 스마트 미터(계량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 일진전기(103590)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 등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와 15억원 규모의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플레이스 등에 참여 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코콤(015710)

스마트 홈 시스템(IoT/홈 네트워크 시스템, 홈 오토메이션), 비디오 도어폰, 도어폰, 인터폰, CCTV 시스템, LED 조명 시스템, SI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에너지효율을 모니터링을 위한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 ICT(022100)

스마트그리드 사업 등 친환경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진중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식경제부 주관의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에 참여하여 스마트 리뉴어블 분야의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ESS 기반의 국내외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그리드]에 관련된 [테마주]및 [관련주]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진행되어질 [그린뉴딜] 정책에 관련된 사업으로 그동안의 실적은 미진했으나 미래 사업으로 인정받을 분야로 보입니다. 미래의 키워드는 [그린][언택트][재생][친환경] 등으로, 그동안 인류가 사용해 왔던 [화석]연료들의 사용을 자제하고 환경을 우선시 하겠다는데 그 시작점이 있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지켜 봐야 할 종목들로 분류되어야 할 듯 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https://coupa.ng/bC4TQK

 

어드밴스원 81.28cm 165HZ 커브드 보더리스 게이밍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