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대두]관련주.[대두]수혜주.미중경제분쟁격화.

#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격화와 국내증시의 영향

미국과 중국의 갈등 우려에 대두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을 중단한다면 대두 수요가 줄어 가격이 떨어지고, 이는 식품업체의 원가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 때문인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앞서 미국이 통신기업인 [화웨이]에 대한 제재 강화를 예고한 데 이어 오늘 결정 된 [홍콩보안법]도 미국과 중국간의 갈등의 뇌관으로 떠올랐습니다. 양국 간 무역분쟁이 다시 일어나면 미국의 관세부과에 대응해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을 제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그렇게 되면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 때문에 [샘표][풀무원] 등 콩(대두)을 원재료로 된장과 식용유 등을 생산하는 업체의 원가가 하락해 마진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가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국내 콩 수입량의 절반이 미국으로부터 이뤄지기 때문에 미국산 대두 가격이 떨어지면 이들 기업이 반사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지난해에도 대두 시장은 미국과 중국이 갈등으로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중국의 연간 대두 소비량은 1억톤으로 전 세계 대두 소비량의 30%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 소비량의 8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이 최대 수입국입니다. 중국이 미국 농가에 타격을 입히기 위해 대두 수입을 중단하곤 했었기 때문에 이번 갈등 고조 우려에 먼저 반응하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 대두 시장 

대두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곡물중 하나로, 인간의 음식료뿐만 아니라 배합사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대두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는 [브라질]이며, 2위가 미국입니다. 두 나라가 전세계의 대두 약 80%이상을 공급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수입을 하는 나라는 바로 [중국]입니다. 

중국과 미국의 무역갈등 속에 수혜주로 떠오른 [대두]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두]관련주.[대두]수혜주

# 샘표(007540)

기존 샘표식품이 식품사업을 분할함에 따라 투자사업만을 영위하는 지주회사입니다. 대두로 간장, 된장, 고추장 같은 전통 장류 제품을 만드는 샘표식품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로는 식품사업의 샘표식품과 통조림 제품 OEM의 양포식품, 판촉 인력 육성의 샘표아이피에스 등이 있습니다. 자회사인 샘표식품은 발효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잇으며, 조미식품과 가공식품은 물론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맛있는 원물 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017810)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순수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풀무원식품(주), (주)풀무원푸드앤컬처(구 (주)이씨엠디-단체급식, 외식사업 등), 풀무원건강생활(주), 풀무원다논(주)(유제품 수입, 제조/판매) 등 두부 및 나물 등의 신선식품 등을 제공하는 종합식품기업입니다.

# 샘표식품(248170)

대두로 만드는 간장, 된장, 고추장 같은 전통 장류 제품과 발효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 신송홀딩스(006880)

간장, 된장 등을 만드는 신송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소맥전분업체인 신송산업(주)과 대두로 장류(간장, 고추장, 된장)를 만드는 생산업체인 신송식품(주)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수혜주로 급부상하고 있는 [대두]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국산 대두의 수입이 막히면서 생기는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하기는 했으나, 종목들을 살펴보니 우리의 식생활과 매우 밀접한 종목들로 월간, 연간 수익률도 나쁘지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식음료 부분은 경제의 사정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공급과 수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큰 변동성없이 시장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두]관련주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시작되면서 조금씩 상승하기 시작한 종목들이기 때문에 추후 지속적인 상승도 기대해 볼만 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