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배합사료관련주.배합사료수혜주.첨가제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5. 30.
반응형

# [배합사료]란?

배합사료란 가축의 사육 목적에 맞는 영양소를 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배합하여 만든 사료입니다. 크게 양계용, 양돈용, 낙농용, 비육용으로 분류가 됩니다. 직접 수요 산업인 축산업 경기와 주 원재료인 옥수수 가격, 가축 전염병 등이 실적에 영향을 미칩니다. 배합사료의 시장 경쟁강도는 높은편이며 농,축협이 약 30%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타업체가 각각 10% 내외의 점유율을 나누어 가지고 있는 구조입니다. 과거 80년대에는 축산업의 호황, 국민 소득 및 육류소비 증가로 배합사료 생산량의 연평균 증가율이 13%에 달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에 들어 사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 수준으로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 미/중 무역갈등이 국내 배합사료시장에 미치는 영향

과거 미중 무역전쟁 시 서로에게 고율 관세를 부과해서 경제적 타격을 입히곤 했었습니다. 그중에서 미국산 곡물에 대해서 서로 고율 관세를 붙이거나 수출 수입을 하지 않을 시 수요처가 없어진 미국산 농산물이 시장에 풀리면서 공급과잉이 진행되고 있고, 이는 국제 곡물가격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세계 2위 대두 수출국인 미국과 세계 1위 대두 수입국인 중국 사이에서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을 제한하면 국제 대두 가격이 하락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으로 관련주들이 상승하게 되며 대두로 만드는 배합사료 역시 수혜를 보게 됩니다.

오늘은 배합사료관련종목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합사료]관련주.[배합사료]수혜주

# 고려산업(002140)

배합사료 제조사입니다. 배합사료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해 식육(돼지고기)와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배합 사료업계 최초로 전자동 공정에저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의 표준화와 균일화를 달성하여, 최적 배합비율의 고효율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부산, 대구 양대 공장의 실험실에서 고품질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농장자동화, 사양관리 등 전 부문에 걸친 선진기술 이전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팜스토리(027710)

이지바이오(지분 49.33%) 계열사로 배합사료 제조사입니다. 양돈 수직계열화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육가공사업부의 경우 돼지도축두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19년 시장점유율은 3.78%이며, 최근 2개년간 도드람이 1위였으나 올해 1위로 올라섰습니다.

# 케이씨피드(025880)

배합사료 제조사입니다. 양돈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다각화를 위해 거래 농가의 축산물(계란)구입, 액란 제판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톱플러스, 한돈애 및 아이앰에그 등을 보유하고 있는 식품사업 부문은 정품 계란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액상계란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과학적인 사료제품 개발을 통해 사육 기술 및 농장 서비스를 발전시켜 성장 여력 확보중입니다.

# 한일사료(005860)

배합사료 제조사입니다. 수입육 유통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축종/브랜드/국가별 수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자 연구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낙농사료는 1998년 사울우유협동조합과 월 3,700톤 주문생산계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0년째 거래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공급물량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현대사료(016790)

동물용 배합사료 제조사입니다. 주력제품은 산란계 사료입니다. 유해미생물의 완전 살균 처리로 청정사료를 만들어내는 [익스펜딩공법]을 국내최초로 도입했습니다. 1983년 천안공장 및 서울 사무소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전문회사입니다. 업계 최초로 위생적이고 고효율적인 사료 생산을 위해서 특수가공기술 설비를 도입하여 양질의 익스팬딩 그래뉼과 익스팬딩 펠렛 사료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인 농가를 위한 친환경 축산 기술 개발 및 컨설팅, 천연 규산염제를 이용한 파리 억제 방법, 닭의 진드기 억제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대주산업(003310)

동사는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오랜 노하우로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배합사료 전문업체입니다. 사료사업은 대기업 사료업체간의 과다경쟁과 농축협 통합에 따른 시장 점유율 확보로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출구성은 배합사료가 거의 99.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우성사료(006980)

동사 및 종속기업은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의 단일업종으로서 배합사료 산업은 배합사료를 직접 소비하는 축산업과 매우 밀접한 관현성이 있습니다. 고품질 사료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ISO9001 및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축산 선진국과 기술제휴, 자문을 통해 배합사료 업계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고수익 사업구조 구축을 위해 고능력/고품질 사료개발 외 낙농 착유우, 한우 고급육, 양돈 전용사료 등 축종별 전용사료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팜스코(036580)

주 사업은 배합사료이며, 그 외 신선식품 및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을 수행하는 (주)하림의 계열사입니다. 배합사료사업은 안성, 정읍, 제주에 3개의 사료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축산물의 중간재인 양계용, 양돈용, 낙농용 등 일반사료에서부터 애완견용 등 특수 사료까지 전 축종 사료를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계열화 사업 부문에서 올해 9월 말사료 연구개발과 말사육 및 승마업을 목적으로 하는 [엑셀로이콰인알앤디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 미래생명자원(218150)

1998년 2월 설립되었으며, 단미사료 등을 생산/공급하는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유통하는 식품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꼬리별], [탐사]에 ODM으로 기능성에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 [Optipet]의 브랜드 론칭을 2019년 4분기에 했으며, 피부, 눈물, 관절, 종합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배합사료 관련주는 평소에는 관심을 갖기에는 어려운 종목들입니다만 세계 이슈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종목들입니다.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목이므로 시장의 흐름을 크게 타지는 않는 종목이지만 전염병이나 원자재의 이슈에 대해서는 영향을 받는 종목이기에 관련이슈가 발발할 경우 전 종목에 걸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살펴 보았을 때, 수익율 부문에서는 전반적으로 이익을 내는 좋은 흐름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일텐데 시총이 다른 산업에 비해 적은 경향이 있으므로 기업 내부를 잘 살펴서 투자에 참고하는게 좋겠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