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알루미늄]관련주.[알루미늄]테마주.비철금속.

by 꿈꾸는구름 2020. 5. 27.
반응형

# [알루미늄]이란?

비철금속은 철 이외의 금속으로 아연, 구리(동), 납(연), 그리고 알루미늄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알루미늄은 은백색의 금속 원소로 가볍고 내구성이 큰 특성을 이용해 원자재 및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식이 잘 되지 않아 은의 대체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산업이 매우 다양해 알루미늄 가격은 세계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중에 하나로 쓰이기도 합니다. 

[알루미늄]관련주는 [알루미늄]의 가격이 상승하면 바로 판가에 반영시킬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제품가격이 상승해 실적이 좋아져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철금속(알루미늄) 관련주

비철금속 관련주는 남북경협 광물자원 수혜주로 부각되기도 합니다. 2018년 9월 평양 정상회담의 남북 경제 협력 개발 협상에서 [현지 광물 자원 개발 및 인프라 투자]가 핵심 이슈 중 하나로 거론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해 온 비철금속을 북한 직수입으로 전환하면 비용절감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근래의 주요 이슈 테마중 하나인 [전기차],[수소차]와도 [알루미늄]관련주는 관계가 있는데 바로 차체의 중량을 줄이기 위해 차량에 알루미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차][수소차]의 수혜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알루미늄의 국제소비 분포도를 보면 중국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에 따라 그 소비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 [알루미늄]관련주. [알루미늄]수혜주

# 포스코엠텍(009520)

포스코 계열의 알루미늄 탈산제, 합금철 등 철강 부원료 제조사입니다. 각종 포장자재의 생산 및 판매, 철강제품 포장작업 및 가공 판매업을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마그네슘, 페로실리콘, 페로망간 등 3개의 공장을 위탁운영하며 역량을 확대중입니다. 

# 남선알미늄(008350)

동사는 현재 알루미늄 사업부문과 자동차사업부문, 기타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이낙연]관련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알루코(001780)

알루미늄기반의 샷시, 거푸집, 휴대폰 외장재,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Frame,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동사는 알루미늄 압출품을 제조판매를 주로하는 회사로서 본사 및 계열회사는 알루미늄 제조관련 사업으로 수직적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아알미늄(006110)

포장재, 전기재료 등에 쓰이는 알루미늄 호일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포장재용, 콘덴서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기타 소재로 만들어진 포장재를 비롯하여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