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MLCC]관련주.수혜주.[5G]관련주.MLCC란?

# MLCC란?

MLCC는 MultiLayer Ceramic Condenser의 약자로 [적층세라믹 콘덴서]라고도 합니다. MLCC는 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제어하는 핵심부품으로 전자산업의 [쌀]이라고도 불립니다. 일종의 잔류 [댐]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LCD TV, 컴퓨터, 전기차 등 전자제품과 미래엔 전기차에도 그 수효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MLCC의 현재와 미래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전장(차량용), 인공지능(AI) 등에 쓰이는 고사양 MLCC는 공급 부족 현상이,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길어지면서 IT, 모바일용 제품 등에 쓰이는 저사양 MLCC는 공급과잉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한대에 들어가는 MLCC는 900~1100개인 반면 전기차에 들어가는 전장용 MLCC는 그 10배에 달하는 1만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전장용 MLCC는 그 진입장벽도 매우 높아서 국내기업인 [삼성전기]에서는 꾸준한 연구와 개발로 전장용 MLCC에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초기단계로 향후 시장성을 고려 할 때 기술적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5G의 상용화에 따라 MLCC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기지국에도 MLCC가 더 많이 드러가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주파를 사용하는 5G 기지국의 커버리지(서비스 가능지역)는 LTE 보다 짧아서 실내/외 중계기가 대폭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5G 기지국 1개당 1만 6000개 정도의 MLCC가 들어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MLCC의 시장성

현재까지의 MLCC의 시장은 휴대폰이 전체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래에는 전장용 MLCC의 비중이 가장 크게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의 차량은 전자적인 요소가 많이 도입이 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휴대폰에 사용되는 MLCC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큰 시장이 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기업들이 전세계 MLCC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전기]가 홀로 고군분투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기업인 [무라타]의 경우 기존의 핸드폰에 사용되는 MLCC보다는 전장용 MLCC에 그 비중을 크게 두고 투자와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뒤를 우리 기업인 [삼성전기]가 뒤쫓고 있는 양상인데 MLCC의 수요비중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시대의 변화에 맞게 투자와 개발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 [MLCC]관련주

# 삼성전기(009150)

MLCC 국내 생산업체입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장용 MLCC 공장도 증설하였습니다. 

# 삼화콘덴서(001820)

다양한 콘덴서를 생산하는데, 그 중에서 MLCC가 전체 매출액에서 약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대주전자재료(078600)

MLCC 핵심 소재인 전극페이스트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주 공급처로 [삼성전기]가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005070)

MLCC에 사용되는 기능성 필름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MLCC 이형필름 생산라인을 증설하였습니다. 

# 아모텍(052710)

IT기기 회로를 보호하는 정전지 방지용 부품인 칩 바리스터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소형 칩 정밀 양산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량용 MLCC 생산라인을 구축중에 있습니다. 삼성전자 협력사입니다. 

# 알에프세미(096610)

MLCC기능이 내장된 마이크로칩을 개발했습니다. 


이상으로 국내의 MLCC 관련종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미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 기업에 대항해서 국내의 기업들이 투자와 연구 비중을 늘려 전장용 MLCC의 높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MLCC 시장은 전문가들의 예측에 의하면 그 사용처가 매우 다양해 질 것이기에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 기업들의 건투를 빌어 봅니다. 아울러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