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반도체]전공정[장비]관련주.테마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1.
반응형

# 반도체 제조

반도체 제조는 크게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나뉘며, 전공정은 노광(Photo)-증착(Deposition)-식각(Etching)의 과정을 거칩니다. 반도체 전공정은 고도의 화학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분류됩니다.

- 노광공정(Photo)은 웨이퍼에 감광액을 도포해 노광장비로 빛을 가해 회로 패턴을 새기는 것을 의미(회로)합니다. 

- 증착공정(Deposition)은 물리적, 화학적 방법을 통해서 웨이퍼에 전기적 특성을 갖는 분자 또는 원자단위의 물질을 입히는것(박막)을 뜻합니다.  

- 식각공정(Etching)은 플라즈마 상태에서 특수한 가스를 주입해 불필요한 회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세정하는 것(세정)입니다.

#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반도체 전공정 장비는 제조공정(노광-증착-식각)과 필요한 장비를 의미합니다.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의 실적은 반도체 제조사의 투자계획에 따라 전공정 장비 발주가 이어져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노광장비(ASML)를 제외하고는 상당부분 국산화가 진행되어 삼성전자,SK하이닉스 반도체 증설 시 장비발주가 늘어나 수혜를 봅니다.


# [반도체]전공정 장비 관련주.수혜주.

# 피에스케이(319660)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체로 분할 전 피에스케이(주)의 반도체 전공정(반도체칩 제조) 장비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해 신설된 법인입니다.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Dry Strip, Dry Cleaning 등을 판매 중입니다. 시장 점유율은 약 46%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59.98%, 반도체장비 기타 40.0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테스(095610)

반도체 증착, 식각 공정 메인 장비 제조사입니다.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 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였습니다. 주여 매출 구성은 반도체 장비와 디스플레이 장비로 74% 이루어져 있습니다. 

# 원익IPS(240810)

반도체 증착, 식각 공정 메인장비 제조사입니다.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 제조장비)91.7%,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 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8.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유진테크(084370)

반도체 증착장비 제조사입니다. 동사는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입니다. 원자층증착장비/화학기상증착장비 사업부문을 양수 및 반도체용 산업가스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하는 유진테크머티리얼즈 설립에 자본을 참여하였습니다.

# 유니셈(036200)

반도체 증착/식각공정 장비(가스제거장비) 제조사입니다. 반도체 장비인 Scrubber 국내 최초개발 업체로서, 우수한 연구인력 및 기술력을 확보하여 반도체 장비, LCD 장비, LED 장비, 태양광 장비 등을 제작, 판매 및 A/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시장은 소자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따라서 소자업체의 설비 투자 계획에 따라 반도체 장비 시장이 형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에스티아이(039440)

반도체 증착, 식각공정 장비(가스주입장비) 제조사입니다. 동사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제조업이라는 주요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제품에는 반도체 및 Display용 C.C.S.S, Wet System 등이 있습니다. 매출 호조 및 원가절감노력으로 영업 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 엘오티베큠(083310)

반도체 증착, 식각공정 장비(진공펌프) 제조사입니다.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뉴파워프리즈마(144960)

반도체 식각공정 장비(플라즈마전원발생기) 제조사입니다.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공정인 박막공정과 식각공정 장비에서 사용되는 RPG와 Plasma 발생전원 공급 모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에 공급하는 장비회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성엔지니어링(036930)

반도체 증착장비(CVD) 제조사입니다. 동사는 현재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태양전지 제조장비, LED및 OLED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종사하는 반도체 산업의 경우 전세계 반도체시장은 PC 등 컴퓨터 산업의 주기적 위축에 따른 수급불균형으로 비교적 큰 경기변동성을 갖고 있는 특징을 지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