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건자재][철근]관련주.수혜주정리.건축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3.
반응형

# 철근이란? 철근 시장?

철근이란 콘크리트를 보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가늘고 긴 봉형 철강재입니다. 철근산업의 특성상 국내의 건설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공사가 활발한 봄과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하며,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겨울과 장마철을 비수기로 분류합니다. 보다 장기적인 성장주기로 보면 사회간접자본확충 및 주거환경개선이 대거 이루어지는 성장초기 및 중기에 호황을 누리다가 점차 안정세에 접어드는 특징을 가집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경기 사이클의 주기적 특성이 불분명해지고 연중 일정한 수요가 형성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건설경기 및 정부의 부동산, 건설 정책의 기조에 따른 영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주 원재료인 고철 가격이 내려가면 마진에 긍정적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철스크랩 부족국가로 수입 철스크랩 사용이 필수라서 세계 철스크랩 시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 국내철강 시장

국내철근업체들은 2017~2018년 부진한 내수, 부자재 가격 급등 및 담합 과징금 부과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2019년부터 새롭게 적용된 철근 출하가격 결정 방식과 더불어 할인판매를 지양하겠다는 제강사들의 의지가 가격에 반영되었습니다. 2019년부터 제강사들이 철근 가격 월별고시제를 도입한 점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월별고시제란 제강사들이 철근의 가격을 매월 건설공급업자에게 개별 고시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분기별로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와 협상해 가격을 결정했지만, 부자재 가격 상승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자 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2018년 평균 철근 가격 대비 10%이상 단가가 상승해 철근업체들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 [철근]관련주.[철근]수혜주

# 한국철강(104700)

동사는 한국철강에서 인적분할되었으며, 본사인 창원공장에서 철근, 단조강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영업지역은 부산, 경남, 경인지역입니다. 철근 부문 시장점유율은 9.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대한제강(084010)

동사는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산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현장위주의 차별화된 영업정책을 전개하며 수요자 반등을 파악하고 고객만족 활동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 KISCO홀딩스(001940)

지주회사로서 회사의 투자 및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으로는 한국철강(주), 환영철강공업(주), 대흥산업(주), (주)서륭 등이 있습니다. 자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철근 및 단조제품, 압연제품의 제조업과 철강선 제조업, 섬유 및 합성수지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건자재 중 [철근]에 관련되 종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어제자로 전해진 LNG선 대량 수주 소식에 건설업 분야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간만에 국내의 건설, 조선 업계에 좋은 소식이 전해져서 다행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