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OLED]관련주.[OLED]수혜주.[OLED]소재/부품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12.
반응형

# [OLED]란?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 유기발광다이오드)라는 의미로 빛이 자체적으로 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OLED]는 [LCD]와는 달리 화면을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어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폴더블(접히는), 플렉시블(휘어지는) 스마트폰 개발로 구부리거나 휠 수 있는 중소형 [OLED] 패널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OLED]TV의 등장으로 패널이 대형화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 [OLED]의 경쟁

[OLED]시장의 패권을 가지고 있던 삼성, LG 뿐만아니라 애플과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도 [OLED]를 채택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시장의 급성장이 이미 이루어지고 있으며, 더불어 커넥티드카 영향으로 [OLED]가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는 2023년 폴더블 [OLED]시장과 차량용[OLED] 시장은 각각 약 28조원, 약 61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OLED]시장 규모는 2018년 257억 달러(약 28조원)에서 2022년 372달러(약 41조원)로 4년간 45%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OLED] 제조설비 투자가 크게 증가해 가장 먼저 장비 수주가 늘어나고, 생산이 시작되면 소재 판매가 증가하게 됩니다.

# [OLED]시장의 악재

디스플레이 업계는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패널업체들의 설비 투자 확대 및 가동률 조정으로 수요와 공급간 불균형이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의 두 기업인 삼성과 LG의 독주를 막기위해 중국에서는 국가적으로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중국 제조 2025 핵심이 반도체에서 디스플레이 투자로 선회해 지원이 강화 될 것으로 번망되고 있는 것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꼽힙니다. 


# [OLED]관련주.수혜주.소재/부품관련주

# 에스앤에스텍(101490)

국내 유일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필수소재 블랭크 마스크 제조사입니다. 주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기업들입니다. 고마진의 OLED용 블랭크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했습니다. 

# 신화인터텍(056700)

LCD TV용 광학필름을 제조하다가 최근엔 OLED 패널에 적용되는 필름(블랙차광테이프)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해 삼성전자, SDC를 비롯하여 대만의 LCD 패널 생산 기업 등 국내 외 다수의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LCD BLU용 광학 FILM 시장의 선두 업체입니다. 전세계 TV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광학 FILM 시장도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나, TV의 대형화에 따라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두산솔루스(336370)

2014년 CFL인수로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하이엔드 동박 소재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소재는 aETL이 주력이며 대형 OLED TV용 소재를 고객사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 삼성물산(028260)

OLED 발광층 핵심소재를 생산중이며, 독일의 [노발레드]를 인수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켰습니다.

# 이녹스첨단소재(272290)

동사는 이녹스로부터 2017년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고분자 합성/배합기술을 기반으로하여 FPCB(연성인쇄회로기판)용 핵심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 OLED TV용 봉지재료 필름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실리콘웍스(108320)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LG그룹은 67개의 국내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구동칩인 드라이버IC 개발업체로, LG와 애플이 주 매출처입니다. 단가가 높은 OLED TV용 드라이버 IC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존 LCD 주력시장인 대형 TV, 모바일 제품은 물론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 신규사업으로 영역 확장 중입니다.

# 덕산네오룩스(213420)

덕산하이메탈에서 분할되어 신설되 업체로 OLED 소재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HTL(정공수송층), RED HOST 등 입니다. 주요 거래처는 삼성디스플레이 등 입니다. 폴더블폰에 들어갈 OLED 소재 'M8' 발광층을 생산합니다.

# 램테크놀러지(171010)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용 소재업체로, OLED 공정용 마스크 세정액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원익머트리얼즈(104830)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특수가스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동사가 영위하는 전자재료용 특수가스의 수요분야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의 종합반도체 회사를 중심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캠 등 디스플레이 및 LED 제조회사로 분류됩니다.

# 이앤에프테크놀로지(10271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인 프로세스 케미칼(신너, 현상액, 식각액, 박리액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 디스플레이 등 입니다. 고순도 불화수소의 국산화를 진행중입니다. 세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재료산업은 날로 새로워지는 IT 산업의 기술발전과 확대중이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재료업체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거나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