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면역세포치료제]관련주.수혜주.[면역세포]란?

by 꿈꾸는구름 2020. 6. 11.
반응형

# [면역세포] 체료제란?

면역세포를 치료에 직접 사용하며, 환자의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킨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암과 면역질환의 치료에서 혁신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작용 측면에서도 기존 항암요법 대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기존 항암 요법의 경우 표적 항암제라 하더라도 체내에서 반감기가 짧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수명 연장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면역요법인 CAR-T 세포치료는 혈액암의 경우 암세포를 완전히 소멸시키는 능력으로 완치 판정 가능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면역세포치료제는 기존 화학요법이나 항체 의약품에 비해 암세포에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암세포만 공격하고 암세포가 아닌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대폭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면역세포치료]의 현재

최초로 FDA에서 허가된 면역세포치료제인 수지상세포 치료제의 경우 혁신적인 작용 기전으로 주목받았으나, 높은 치료 비용 부담 등으로 판매가 저조했습니다. 현재 면역세포 연구는 T세포, NK세포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외부 유전자 조작을 통해 T세포(혹은 NK세포)를 변형시키고 이 세포를 체내에 재투여하는 유전자 조작 세포치료제가 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면역세포치료제 중 가장 임상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CAR-T치료제입니다. CAR-T는 T세포의 자기세포 인지기능을 보완한 세포치료제입니다. 다만 높은 효과 만큼이나 부작용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면역세포치료]의 미래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2030년까지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연구/개발을 2025년까지 연가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또한 [면역세포]를 활용한 표적항암제 등 차세대 기술개발을 위해 연간 2조6천억원 수준인 정부의 R&D 투자를 오는 2025년까지 4조원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 [면역세포치료제]관련주

# 제넥신(095700)

동사는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치료백신 제조 원천기술을 국내 제약사에 이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국 관계사 네오이뮨텍과 함께 암과 싸우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증식과 활성을 돕는 [하이루킨-7]을 공동 개발중입니다.

# 큐리언트(115180)

한국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분사해 설립된 의약품 연구개발 업체입니다. 약제내성 결핵 치료제,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항암 면역/내성암 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면역항암체인 Q701-Q702의 경우 단독 투여에도 효과를 보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외부 기초연구소로부터 도입한 초기과제를 과제별, 기능별로 다양한 외부 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네트워크 연구개발 사업모델을 한국 최초로 국내에 도입했습니다. 

# 녹십자랩셀(144510)

세포치료제 및 검체검사서비스, 제대혈 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연살해세포(NK)를 활용한 면역항암제 [MG4101] 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 유틸렉스(263050)

차세대 면역기반 항암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T세포 치료제, CAR-T세포 치료제, 면역 항체 치료제에 대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술이전 및 미국임상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티엔티 세포치료제 임상2상 진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 셀리드(299660)

면역치료백신을 개발하는 바이오 업체입니다. 항암면역치료백신이 주요 제품으로 핵심파이프라인은 BVAC-B(위암), 표적함암제와 면역항암제 관련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종의 항암면역치료백신 파이프라인을 개발중입니다. 현재의 의학적, 기술적 한계로는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암 및 감염성 질환의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면역치료백신 개발의 비전을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 필룩스(033180)

2018년 미국 자회사 라미나투스파마가 녹십자셀과 한국 내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면역세포치료제 관련주로 합류했습니다. 중국 및 한국 시장에서의 GCC-CAR-T임상시험 및 제품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 엔케이맥스(182400)

자가면역세포치료제 최초로 미국 임상 진행 중으로 2020년 중 1상 결과가 발표됩니다. NK뷰키트 개발사 에이티젠과 NK 면역세포치료제 연구 기업인 엔케이맥스 합병 법인으로 암세포를 강력하게 살생하는 Super NK 활용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전혈에서의 NK세포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면역력 측정 키트를 개발하였으며 1,000개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건강검진과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에스티큐브(052020)

종속회사인 미국 현지법인 STCube Pharmceuticals.Inc를 통해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다국적 제약사와 면역항암물질 STT-003 항체에 대한 물질이전계약(MTA)를 체결했으며, STT-003 항체와 PD-1/PD-L1계열에 작용하는 항체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코오롱생명과학(102940)

약성분인 바이러스가 종양세포에 투입하면 이 바이러스가 증식돼 종양세포를 터뜨리고, 면역세포들이 몰려들어 종양세포를 공격하도록 하는 항암 바이러스 신약물질 [KLS-3020]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 차바이오텍(085660)

NK세포 대량 배양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 된 [AKC-자가살해세포]로 만들어 1천회 이상 국내외 임상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미국 항체신약 개발 전문회사인 [소렌토]와 항암 면역세포치료제인 [CAR-NK세포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국내 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해 차바이오텍의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CAR-NK 치료제란 기존 암치료법중 하나인 AKC 치료를 보완하는 치료법입니다.

# 녹십자셀(031390)

녹십자셀이 개발한 면역치료제 [이뮨셀-LC]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췌장암 치료용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