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유가상승에 투자.원유선물ETN.[[투자주의]]

by 꿈꾸는구름 2020. 6. 9.
반응형

# 전액 손실도 감수해야하는 원유선물거래

국제유가가 이달 들어 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유가 반등에 베팅한 투자자들은 여전히 미지근한 반응에 애가 타는 모습입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원유ETN(상장지수증권)과 ETF(상장지수펀드)상품 대부분이 롤오버(월물교체)를 이미 마쳐서 증시에 즉각적인 반영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당 증권사와 운용사들은 추가 손실을 막기위해 월물 교체는 당연한 것이라고 해명을 했습니다. 현재 국내 증시에 상장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과 연계된 상품들은 추종 자산이 8월물로 교체된 상태입니다. 지난 4일 국내 증권사와 운용사들은 지수 산출 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로부터 원유 선물지수의 월물 교체를 통보받은 바 있습니다. 

국내 원유 ETN 상품들은 S&P가 산출한 원유 선물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움직입니다. 벤치마킹 대상인 S&P가 추종하는 기초자산이 바뀔 경우 국내에 상장된 ETN과 ETF 들도 이를 토대로 기초자산 투자 비율을 바꾸는 방식입니다. S&P는 지난달 WTI 5월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까지 추락을 하자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월물을 긴급 변경했습니다. 28일 특별변경을 통해 기초자산을 기존 6월물에서 7월물로 변경한데 이어 일주일 만에 다시 8월물로 변경한 것입니다. 

# 시장은 반등, 국내 투자자들은?

공교롭게도 월물 교체 이후 근월물인 6월물 가격은 반등을 시작했습니다. WTI 6월물 가격 상승폭은 차근월물인 7월물이나 8월물보다 컸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선물 계약이 최근 월물보다 차근월물 또는 중가기월물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월물의 가격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WTI 선물을 활용하는 국내외 상품들로서는 WTI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로 반전할 경우 강제 중도청산이나 상장 폐지까지 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국내 시장에서는 원유 선물에 대한 순매수세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닥을 친 유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여전히 작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문가들은 원금 손실에 대한 경고를 누차 하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본 종목들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목들입니다. 다른 종목들 보다 투자시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ETN이나 ETF 뒤에 (H)가 붙은 경우는 환헤지(환율변동에 의한 손실을 막기 위해 현 시점의 환율을 고정해 두는것)가 적용된 것입니다. 


# [원유가]관련주. [유가상승]관련주

# TIGER원유선물Enchanced(H)(130680)

WTI원유 선물 가격 상승시 수익율이 발생합니다. 뉴욕 상품 거래서에 상장된 WTI 원유 선물 가격을 추종합니다. 

#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 혼합 ETN(H)(520009)

WTI-Brant원유 선물 가격 상승 시 수익율 2배가 되는 상품입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WTI 원유 선물과 ICE에 상장된 Brant 원유 선물의 혼합지수를 2배로 추종합니다.

 # 미래에셋 원유선물혼합ETN(H)(520010)

WTI-Brant원유 선물 가격 상승 시 수익율이 발생하는 상품입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WTI 원유 선물과 ICE에 상장된 Brant 원유 선물의 혼합지수를 추종합니다.

# 신한 WTI 원유선물ETN(H)(500015)

WTI 원유 선물가격 상승시 수익율이 발생합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WTI원유 선물가격을 추종합니다.

# KODEX WTI 원유선물(H)(261220)

WTI원유선물가격 상승시 수익율이 발생합니다. 뉴욕상품거래소에 상장된 WTI원유선물가격을 추종합니다.

# 신한 브랜트원유 선물 ETN(H)(500004)

Brent 원유선물가격 상승시 수익율이 발생합니다. ICE에 상장된 Brent 원유 선물가격을 추종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