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의류[OEM][ODM]관련주.[의류]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10.
반응형

# 의류 [OEM],[ODM]산업

의류산업은 다양한 컬러, 소재, 크기를 가진 고유의 속성 때문에 재단, 바느질, 마감, 포장 등의 과정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글로벌 의류 공급 구조는 크게 생산(OEM, ODM사), 중개(브랜드사), 판매(유통사) 등 3단계로 구성되는데 의류 OEM,ODM 산업은 여기서 생산을 담당합니다.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그룹이 중개인(브랜드사)을 통해 개발 도상국내에 위치한 의류 제조사와 생산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 [OEM]과 [ODM]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yacturer]의 줄임말로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이라는 어려운 용어로 불립니다. 쉽게 말해서 '하청업체는 제품의 생산만을 담당하고, 생산을 제외한 부분(기획, 설계, 브랜드 등)은 모두 원청업체가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OEM]은 세 가지 위탁생산 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며 IT, 반도체, 자동차 업계 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ODM]은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의 줄임말로 [OEM]이 주문자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이라면, [ODM]은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전부 담당하는 '제조업체 개발생산'방식입니다. 즉, 브랜드만 붙이지 않았을 뿐 제품의 개발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전부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주문한대로 생산만한느 [OEM]보다 더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며, 그런만큼 생산업체 입장에서는 [OEM]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식입니다.

# [OEM]과 [ODM]에 민감한 이슈

의류 [OEM],[ODM] 젲사들은 가격 경쟁력이 중요해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해외 생산국에 위치한 자회사 법인을 통해 제품을 생산합니다. 그래서 의류 제조사들은 봉제공장 근로자들의 최저임금 인상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또한 면화 가격과 원/달러 환율 변동도 실적에 영향을 줍니다. 주요 원재료인 면화 가격이 하락하면 제조단가가 낮아져 수익성이 개선되고, 수출 거래 대부분이 달러 결제가 이루어져 원/달러 환율 상승시 수혜를 입습니다. 

# 국내 [OEM],[ODM]업체

2018년부터 소형 의류 [OEM],[ODM] 업체들이 도산을 하고, 저가 수주 입찰 경쟁이 완화되면서 우량 의류 제조사들의 실적이 개선되는 중입니다. 또한 의류 산업의 최대 시장인 미국 소매업체들의 구조조정이 진정되면서 수주가 회복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출입에 영향이 있지만, 의류 시장은 큰 폭의 하락세 없이 꾸준하게 유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의류[OEM], [ODM] 관련주

# 영원무역(111770)

노스페이스, 나이키, 팀버랜드, 폴로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입니다.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KEPZ 공단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 개발 디자인 센터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 한세실업(105630)

갭, 타겟, 나이키, 월마트, 이마트 데이즈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입니다.

# 호전실업(111110)

동사는 스포츠 의류 및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OEM, ODM 방식으로 의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용 무역 등 7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언더아머, 노스페이스, 나이키 등에 납품하는 의류 제조사입니다. 교복 브랜드인 'SSEN10'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동(005320)

니트의류 수출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포에버21, 나이키, 아디다스, H&M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제조사입니다. 인도네시아, 멕시코, 미국 등에 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수출 89.6%, 내수 10.4%로 구성됩니다.

# 태평양물산(007980)

갭, 타겟, 콜롬비아, 푸마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입니다. 이랜드향 캠핑용 침낭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에 생산기지를 운영하며 미국, 유럽 일본 및 국내의 대형 바이어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OEM에서 ODM방식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윌비스(008600)

동사는 OEM 방식으로 의류를 생산, 수출한하는 업체입니다. 갭, 타겟, 월마트, 언더아머 등에 납품을 합니다. 모든 제품은 종속회사인 해외법인 생산지(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도미니카공화국, 아이티 등)에서 생산을 합니다.


이상으로 국내의 [OEM],[ODM]업체 관련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국내 의류 분야에서는 [OEM]방식이 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ODM]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도체, 자동차의 경우에는 이미 [ODM] 방식으로 전환이 되어서 세계 경쟁력이 많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의류계도 생산방식의 변화를 주어서 경쟁력있는 기업들이 다수 탄생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의식주 문제는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국제팬데믹 상황에서도 큰 폭의 변동은 없었습니다. 사람이 생활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관련주(의식주)들은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는게 좋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