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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테마주정리][모바일게임]관련주.수혜주모음.

by 꿈꾸는구름 2020.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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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게임시장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율과 고사양화로 PC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게임 산업이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9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018년 대비 6.5% 높은 5조6704억원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5G(5세대 이동통신)가 등장을 하면서 고화질 게임을 끊임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모바일 게임 시장의 악재

세계에서 큰 시장을 꼽히는 중국에서 게임 산업은 인가제로 당국에서 [판호]라는 사업권을 받아야 신작출시가 가능합니다. 중국 정부는 게임산업 정비를 위해 2018년 4월 부터 해외 게임은 물론 자국 게임에 대해서도 판호 발급을 잠정 중단한 상태입니다. 2018년 12월 하순부터 내자판호 발급을 시작하였으나, 아직 중국은 연간 판호 발급 건수 총량 제한 등의 강화된 판호 발급 규정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중국이외의 글로벌 진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WHO(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된 점도 부정적인 요인입니다. 게임 중독에 새로운 질병코드가 부여되면서 각국의 보건당국은 질병 관련 보건 통계를 작성해 발표하게 되며 질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예산을 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정된 질병분류기준은 2022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게임업계는 게임 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는 충분한 연구와 데이터 등 과학적 근거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한 판단을 내렸다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습니다. 

# 모바일 게임시장의 미래

지난 6월 12일 DMC미디어가 발간한 [2020 디지털 차트:모바일 게임]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 규모는 685억달러(한화 약 82조 6,521억원)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까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11.1%를 기록할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767억달러 (약 92조 5,308억원)로 예측되는 시장 규모도 2021년 854억 달러( 약 103조 266억원), 2022년 954억달러 (약 115조 906억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각 국가별 산업 규모를 살펴보면, 2024년까지 중국과 미국, 영국, 한국 등 상위 5개국 대부분이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 [모바일게임] 관련주

# 조이시티(067000)

모바일 게임 [롤더스카이], [건쉽배틀], [건쉽배틀VR], [캐러비안의 해적] 등을 서비스합니다. 콘솔 게임 [3on3 프리스타일]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온라인 게임 30.52%, 모바일 게임 68.9%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데이토즈(123420)

[애니팡]으로 유명한 소셜게임 전문 개발 게임업체입니다. 대표적인 서비는 게임으로는 [애니팡2], [애니팡3], [애니팡 사천성]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친구목록을 활용한 소셜게임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적 인맥 기반의 게임을 제작합니다. 매출 구성은 모바일 게임 84.91%, 기타 15.0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네오위즈(095660)

진짜야구 슬러거 for Kakao, 턴제방식 전략 RPG [브란운더스트]와 웹툰 IP 게임인 [노블레스]를 출시 했습니다. [피망포커], [피망섯다], [피망뉴맞고], [킹덤오브히어로] 등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게임입니다. 매출은 내수 67.4%, 수출 32.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더블유게임즈(192080)

페이스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카지노 게임인 [더블유카지노], [더블유빙고] 등을 런칭했습니다. 신규게임인 [테이크5] 등을 페이스북과 모바일에서 런칭하며 라인업을 확대하는 중입니다. 웹기반의 페이스북에서 구글, 애플 등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더블유카지노 게임의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 베스파(299910)

모바일 게임 [킹슬레이드]를 개발해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기업입니다. 국내 시장에 선보인 모바일 RPG [킹슬레이드]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강점으로는 자체 개발 및 자체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NHN(181710)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 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 수익원은 온라인/모바일 게임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코], 웹툰 [코미코], 음원 [벅스] 등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카카오프렌즈팝], [요괴워치], [갓오브하이스쿨],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 컴투스(078340)

[컴투스프로야구], [골프스타],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등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해 현재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펄어비스(263750)

모바일 게임 [검은사막]을 한국, 일본, 북미/유럽 등에 런칭했습니다.

# 넥슨지티(041140)

주요게임으로는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과 모바일 게임 [판타지워택틱스R]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사업 강화를 위해 (주)넥슨레드를 인수했습니다.

# SNK(950180)

게임 IP를 보유한 기업으로 모바일, 콘솔, PC게임의 개발과 판매 및 IP라이센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사무라이 스피리츠], [메탈슬러그]등 인기게임의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이 SNK IP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를 출시합니다.

# 넷마블(251270)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마블], [몬스터길들이기], [리니지 레볼루션], [ 마구마구]등을 서비스 중입니다.

# 웹젠(069080)

모바일 게임 [샷온라인M}, 뮤 오리진(MU IP)서비스를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 게임빌(063080)

모바일 게임 대표작으로 [프로야구시리즈], [제노시아 시리즈], [피싱마스터], [별이되어라], [크리티카] 등이 있습니다. 2013년 [컴투스]를 인수했습니다.

# 데브시스터즈(194480)

소셜 파티 게임 [Obey!], [쿠키런], [쿠키런:오븐브레이크] 등의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본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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