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비철금속[구리]관련주.[구리]수혜주.전기차수혜주?

by 꿈꾸는구름 2020. 6. 27.
반응형

# [비철금속]과 [구리]

비철금속은 철 이외의 금속으로 아연, 알루미늄, 구리(동), 납(연) 등이 있습니다. 구리는 전기와 열이 잘 통하는 금속으로 생활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경기가 좋아질 것 같으면 제품 생산을 늘립니다. 이때 구리가 들어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구리를 앞다투어 사들여 구리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구리 가격이 오르면 글로벌 경제에 곧 상승기가 온다는 시그널로 해석됩니다. 구리 값이 내리면 그 반대로 작용합니다. [구리] 관련주는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 바로 판가에 반영시킬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제품 가격이 상승해 실적이 좋아져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전기차에 사용되는 [구리]

최근 [전기차] 수요가 증가해 구리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는 엔진에 들어가는 전기모터를 비롯해 배선, 배터리팩 등에 구리가 다량으로 쓰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전기차에는 구리가 80% 이상 더 들어갑니다. 내연기관을 탑재한 폭스바겐 골프와 전기차인 세보레 볼트를 분해해 비교한 결과 볼트에는 구리가 내연기관보단 80%이상 더 필요하고 대부분 전기모터에 쓰인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구리]는 또 전자제품과 배터리팩을 연결하는 데도 쓰입니다. 전기차인 볼트의 배터리팩(435kg)의 약 8%가 구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알루미늄(16%), 흑연(15%), 강철(13%), 철(9%)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전기차의 보급이 늘수록 구리는 더 많이 필요하다는 뜻이 됩니다. 볼트의 추정치를 근거로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꾼다고 가정할 경우 구리 수요량은 현재보다 약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별 구리 요구량은 재래식 휘발유, 디젤 차량은 18~49파운드의 구리가 필요한 반면,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85파운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132파운드, 배터리 전기차는 183파운드, 하이브리드 전기버스는 196파운드, 배터리 전기버스는 814파운드의 구리를 필요로 합니다.

# [구리]를 사용하는 이유

첫째 구리의 가격은 저렴합니다. 비슷한 성질을 가진 금과 은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은 큰 매력입니다.

둘째 구리의 전도율은 은에 필적합니다. 게다가 온도가 구리의 전도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구리가 자동차에 전천후로 쓰일 수 있는 이상적인 금속이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셋째 연성이 탁월합니다. 철보다 좋고 은보다는 조금 덜합니다. 이는 구리를 자유자재로 가공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전기선이 구리라는 점은 이를 증명합니다. 

[구리]는 전기차량의 핵심이며 오는 2027년 전기차의 구리 수요는 170만 t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17년 중국의 연간 구리 생산량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현재 증가하고 있는 수요량을 본다면 가까운 미래의 구리의 가치는 반드시 상승하게 될 재화로 보입니다.


# 비철금속 - [구리]관련주

# LS(006260)

LS그룹 지주회사로 국내 구리 시장을 독점 중인 LS니꼬동제련(지분율 50.1%)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LS의 대부분 계열사들은 구리를 주요 제품의 핵심원료로 삼고 있어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 단가도 상승하게 됩니다.

# 풍산(103140)

동사의 사업분야는 동 및 동합금 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동사업 부문과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은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미국과 태국 등에 대규모 생산, 판매 라인을 가동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풍산홀딩스(005810)

풍산그룹 지주회사로 비철금속 소재업체인 풍산의 지분 37% 보유하고 있습니다.

# LS ELECTRIC(010120)

LS그룹 계열의 전력기기 및 시스템 제조사입니다. 자회사 LS메탈(지분율 100%)을 통해 구리를 원료로 하는 동관을 생산합니다.

# LS전선아시아(229640)

LS그룹 계열의 구리를 원료로 한 전력케이블 / 통신선 제조사입니다. 베트남 전선시장 1위(점유율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서원(021050)

구리와 다른 금속 및 비금속을 융합시켜서 만든 동합금 제조사입니다.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결 누적 매출액 기준으로 동가공업체 중 점유율 3위를 기록했습니다. 비철금속 산업은 산업 전반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용해, 주조, 압출 등의 공정에 대규모 기계장치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 이구산업(025820)

황동, 인청동 등 구리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비철금속 전문 제조사입니다. 국내 시장 과점 중입니다.

# 대창(012800)

구리와 아연을 합금해 만든 황동봉 제조사입니다. 시장 점유율은 42.5%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