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금융자동화기기]관련주.[키오스크]관련주.화폐자동화.

by 꿈꾸는구름 2020. 7. 3.
반응형

[키오스크]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자동화기기를 의미합니다. 

최저임금인상으로 고용인력이 줄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무인화 기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이후 [비대면]서비스의 수효가 늘어나는 추세이기에 [무인자동화기기]의 향후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이미 사회 전반에서 개인주의가 뚜렷해지면서 불필요한 대면접촉없이 비대면 형태로 소비활동 흐름도 바뀐지 오래 되었으며, 이는 키오스크 도입을 확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국내 키오스크 시장규모는 2023년까지는 연평균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었으나, 코로나라는 새로운 변수가 등장을 해서 성장세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규모는 2020년 172억달러(약19조원) 연평균 8.9%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인화 확대 추세에 따라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무인점포 보안 등 신규 보안 수요도 더불어 증가할 것입니다. 

대부분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이뤄지는 기기의 특성으로 무인 키오스크는 고로나19 이후 대면 접촉을 기피하는 소비자를 위한 [언택트] 마케팅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미국에서 문을 연 무인매장 인 [아마존고]는 유통업계의 혁신을 이끌어 낸 바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무인매장이 보편화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 신중해질 수 밖에 없고, 키오스크와 같은 디지털 기기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층도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선 유통 현장에서는 무인 매장이 유통망 배제 정책이 되지 않을지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경기 침체 속 주 52시간 근무제와 임금 상승이 지속되는 등 인건비 절감 문제가 해소될 수는 있지만, 반대로 무인 매장이 확대되면 전문 유통 종사자가 더욱 줄어들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보완재의 모양을 갖추겠지만 실효성에는 여전히 의문을 두는 목소리들이 있으며 실질적 이용자의 후생이나 소상공인 보호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것 같지는 않다는게 분석입니다. 


# [키오스크][금융자동화기기]관련주

# 효성(004800)

효성그룹 계열의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인 [효성티엔에스](지분 54%)가 키오스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윈스(136540)

자회사인 [시스메이트](지분 84.7%)를 통해 무인키오스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전자금융(063570)

ATM, CD기 등의 무인긱 업체로, 금융 관련 키오스크를 개발했습니다. 무인 주차장과 무인자동화기기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한네트(052600)

CD VAN(현금자동지급기) 사업과 키오스크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고속버스 승차권과 영화티켓 발권기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파인디지털(038950)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제조사입니다. 자회사인 [위트콤](지분 66%)이 키오스크 기반의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에이텍티엔(224110)

RFID 기반의 스마트카드 교통요금 결제 단말기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역무화자동화 시스템, 택시단말기를 제조 판매 합니다.

# 씨아이테크(004920)

관공서, 학교 또는 서비스기업의 자동증명발급기, 티켓 발권기 등의 키오스크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케이씨에스(115500)

SI(시스템통합)업체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티켓발매기 등 키오스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청호컴넷(012600)

현금자동입출금기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