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애국]관련주.[애국주].반일관련주.일본불매여파.

2019년 7월 1일 반도체 소재 등 3개 품목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규제 즉,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으로 우리나라에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난 1년여 동안 불매운동은 조용하게 지속되었고, 관련주들은 2배나 상승했습니다. 일본 불매운도을 노리고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면 적잖은 수익을 거두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국산 제품들이 각광을 받으면서 이른바 [애국주]들의 주가는 1년새 2배나 상승했습니다. 

지난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주가는 전날 종가기준으로 지난해 7월1일 대비 109.11% 상승했습니다. 일본의 소재 한국 수출금지로 작년 7월부터 국내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모나미]의 주가도 102.7% 급등했고, [신성통상]도 54.09%상승했습니다. 

일본 불매 여파로 각 회사의 대표제품이 대체재로 주목을 받은 덕분입니다. [하이트진로]의 맥주 [테라]는 일본 아사히 맥주와 기린이찌방 등의 대체재로 급부상 했습니다. 이에 [하이트진로]는 올 1분기 영업이익이 56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맥주 매출이 1800억원으로 29.4% 증가한 효과입니다. 

[모나미]는 일본 [제트스트림], [하이테크] 등 펜의 대체재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7월 [모나미] 공식 온라인몰엔 가입자가 57.6%로 증가했고, 매출도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신성통상]의 [탑텐]은 [유니클로]의 대항마로 부각되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해 광복절을 앞두고 7월에 출시한 [8.15 캠페인 티셔츠]의 매출은 2018년보다 20% 증가했습니다. 

여전히 일본 불매운동의 수혜를 보고 있는 [애국주]들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 [애국]관련주

# 하이트진로(000080)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맥주시장에서는 [필라이트], 라거맥주 [테라] 등을 출시하였으며, 소주시장에서는 하이트진로를 시작으로 레트로 컨셉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출시되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 모나미(005360)

동사는 1969년에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계열회사는 총 8개사로 상해모나미문화용품(유), (주)항소, 플라맥스(주), (주) 엠텍 등이 있습니다. 주요사업은 문구 사업부문, 컴퓨터소모품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각 부문별 주요상품은 유성매직, 잉크카트리지, 토나 등이 있습니다. 네임펜과 보드마카를 중심으로 하는 마카류는 국내 전체시장의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라인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신성통상(005390)

1968년 설립된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습니다. 2012년 한국형 SPA브랜드인 TOPTEN10을 론칭하였으며, 현재 명동점을 필두로 광복점, 동성로점 등 269개 매장(직영잠 123개)이 오픈하였습니다.


그외에도 반도체 소재관련주, 부품관련주, 국내에서만 가능한 기술관련주들이 [애국주]로 분류가 됩니다. 많은 관련종목들이 있었지만, 대표적인 세 기업에 대해서만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슈에 비해 주가가 너무 낮게 형성되어 있고, 작년 7월~8월에 비하면 등락의 폭이 매우 좁게 형성이 되고 있으므로 매력적인 종목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에 배한 이슈가 나올때마다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종목들이니 일본의 이슈가 생기면 먼저 찾아가 살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