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줄기세포치료제]관련주.[줄기세포]란?

by 꿈꾸는구름 2020. 7. 26.
반응형

# 줄기세포란?

줄기세포(Stem Cell)란 조직분화 과정에서 볼 수 잇는 [미분화세포]로, 인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조직으로 분화 가능한 세포를 말합니다. 이를 치료 목적으로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이 줄기세포치료제, 줄기세포는 체내에서 병소 부위로 이동하는 성질(homing effect), 다양한 인자 분비능(paracrine effect)을 가지고 있어서 손상된 신체부위의 재생 또는 다영하고 복잡한 발병기전을 가진 질환 치료에 적합, 따라서 현재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대한 대안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제

줄기세포 치료제는 치료방법과 세포의 기원에 따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치료방법]] 

환자 자신의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자가줄기세포치료제], 타인의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동종유래줄기세포치료제], 동물의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이종줄기세포치료제]등으로 분류됩니다. 

[[세포의 기원에 따라]]

배아의 초기 발달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배아줄기세포치료제], 성인의 다양한 조직에 제한적으로 존재하는 [성체줄기세포치료제], 일반 체세포를 역분화 시켜 초기 미분화상태로 유도한 [역분화줄기세포치료제]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특히나 [성체줄기세포]는 골수, 말초혈액, 신경, 근육, 지방, 간, 피부, 제대혈 등에서 쉽게 얻을 수 있어 윤리적 문제가 없으며, 면역거부반응이나 종양 형성 위험성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는 중기세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줄기세포치료제 시장

아직 초기 단계이나 줄기세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임상시험을 통한 효능입증, 이에 따른 글로벌 제약사의 투자 확대로 줄기세포 치료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줄기세포 치료제 시장은 2017년 628억달러 규모를 형성했으나, 2025년 3,944억달러로 연평균 25.6%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정부는 바이오 헬스 산업을 2030년까지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연구/개발을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바이오 헬스 분야에 투자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와 시설투자 비용에 대해서는 세제혜택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 [줄기세포치료제]관련주

# 코아스템(166480)

[뉴로타나]는 자가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대표적인 신경계 희귀/난치성 질환인 루게릭병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포사멸 억제와 항염증, 면역조절을 동시에 일으키는 [멀티타겟] 치료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한독(002390)

당뇨병, 고혈압치료제 중심의 처방의약품 전문 중견 제역업체입니다.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SCM 생명과학에 40억 규모의 지분투자를 하고 줄기세포치료제에 대해 판권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세원셀론텍(091090)

가족 제대혈 은행인 [베이비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파미셀(005690)

2011년 심근경색 치료제인 [하티셀그램-AMI]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 치료제로 관상동맥 내 주입을 통해서 시술이 되며, 흉통 발현 후 72시간 내에 관상동맥 성형술을 시행하여 재관류된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좌심실 구혈률을 개선시켰습니다.

# SK바이오랜드(052260)

메디포스트로부터 골관절염 치료제인 [카티스템]의 국내 임상 3상 계획과 국내독점판매권을 양수했습니다.

# 메디포스트(078160)

줄기세포를 이용해 골관절염 치료제인 [카티스템]을 개발했습니다. SK바이오랜드에 국내 임상권 및 판매권을 양도했습니다. 품목허가 이후 판매시 향후 15년간 파매로열티를 수령했습니다.

# 강스템바이오텍(217730)

아토피피부염과 크론병, 류머티즘 관절염 등 여러 질환을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해 치료하는 의약품을 개발했습니다.

# 차바이오텍(085660)

현재 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해 [스타가르트병]과 진행된 위축성 나이 관련 [황반변성증]의 치료제를,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퇴행성디스크]질환과 [알츠하이머병] 등의 치료제를 각각 개발중입니다. [아이코드]란 제대혈 은행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 안트로젠(065660)

[큐피스템]은 자가지방조직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전세계 최초로 지방줄기세포 치료제로 판매승인을 받았습니다. 면역조절기능강화 줄기세포 대량 기술을 이용한 제품입니다.

# 네이처셀(007390)

줄기세포 개발업체로 화장품, 음료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증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자가 지방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인 [조인트스템]이 미국 FDA 상업임상 2b/3a 통과하였습니다.


줄기세포치료제는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줄기세포치료제 분야는 발전가능성이 많은 분야로 손꼽혀 왔지만, 새로운 치료제로서 각광을 받으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